안녕하세요
주식투자 전 필수 확인 투자정보입니다.
오늘은 초록뱀/초록뱀 미디어에 대해서 투자정보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최근 한류 콘텐츠의 힘이 세계시장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넷플릭스에서 스위트홈, 승리호가 전 세계 1등을 연달아서 차지하면서 우리나라의 콘텐츠 업체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투자사에서 제작해달라는 것이 너무 많은데 제작할 작가가 없어서 수주를 포기해야 될 판이라고 하니, 우리나라 콘텐츠가 얼마나 인정받고 있는지 알 수 있는 상황입니다.
그럼 초록뱀 주식에 투자하시기전에 잠깐 기업현황 확인하시고 현명한 투자되시길 바랍니다.
2020년 10월에 인도네시아 최대 미디어그룹과 콘텐츠 제작 및 마케팅 등 상호협력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면서 주가가 급등했었습니다.
그러나 이전에 발행한 전환사채로 인해 3분기의 영업이익이 장부상 적자가 발생하여 주가가 하락했었습니다.
최근 넷플릭스에서 한국 K콘텐츠가 주목받기 시작하고, 펜트하우스 2기 방영 등 여러 가지 호재가 발생하면서 주가가 다시 상승추세에 접어들었습니다.
초록뱀은 최근 펜트하우스로 드라마로 대박을 쳤습니다.
엄청난 기대에 힘입어 펜트하우스 2기가 오늘(2/19일)에 첫 방송이 시작됩니다.
그리고 넷플릭스와 여러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지금 세계경제에서 글로벌한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나라가 미국, 영국 그리고 우리나라밖에 없다고 합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적은 투자금액 대비 높은 퀄리티를 뽑아낸다는 소식에 재평가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글로벌 회사들이 자체 OTT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이제는 플랫폼을 가지고 있는 회사가 갑이 아니라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회사가 귀해져 버렸습니다.
우리나라의 큰 콘텐츠 제작사들은 모든 작가들의 업무가 꽉 차서 더 이상 제작을 받을 수가 없을 정도라고 합니다. 이런 상황과 더불어서 초록백이 앞으로 기대되는 콘텐츠들이 잇달아 발매되면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기업의 실적은 2020년 3분기가 굉장히 큰 손실을 발생하고 있는데 이는 여러 가지 호재로 주가가 상승하게 되면서 전환사채 발행한 것에 대한 것을 평가손실 처리해서 발생한 손실입니다.
2020년은 영업이익이 많이 줄어들었지만, 최근에 밀려드는 콘텐츠 제작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발생한 손실로 보입니다. 이는 콘텐츠가 제작되고 제작비를 회수하게 되다면 흑자 전환이 예상됩니다.
초록뱀의 연결실체는 수익을 창출하는 재화와 용역의 성격, 이익 창출 단위, 제품 및 제조공정의 특징, 시장 및 판매방법의 특징, 사업부문 구분의 계속성 등을 고려하여 방송 프로그램 사업부문, 매니지먼트 사업부문, 부동산 사업부문, 투자사업부문, 외식사업부문으로 사업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 대상 회사 : (주)초록뱀 미디어, (주)에이나인미디어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한류 열풍의 핵심 콘텐츠인 방송영상산업은 IT 산업의 발전에 따라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최근 경제 흐름을 반영할 때 일반적인 제조업과는 달리 국가경제의 근간을 이루는 기간산업으로서의 의미가 있습니다. 또한, 콘텐츠 제작에 따른 간접광고, 제작지원, 스타마케팅, 해외 판매 및 음원사업 등으로의 부가사업 전개가 가능한 사업입니다.
(2) 산업의 성장성
방송영상 콘텐츠인 드라마, 시트콤, 예능 및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은 지상파 3사 외 케이블 TV, 종합편성 채널의 주요 근간 콘텐츠로 2011년 이후 매년 비약적인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으며 다양화된 플랫폼의 등장으로 사업규모가 점차 성장하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방송영상산업은 경기변동에 따라 소재 및 주제에 영향을 받을 수는 있으나 방송사업자에 외주제작 공급 계약에 따른 사업이므로 단기적인 영향은 미비합니다.
(4) 시장여건
방송사업은 국내 시장과 해외시장을 목표 시장으로 동시 추진하고 있습니다. 국내 시장은 기존 지상파 3사, 종편 및 CaTV 사업자를 통해 콘텐츠를 기획·제작·방송하고 있으며, 초록뱀이 제작한 국내 콘텐츠의 해외 판매를 계속 영위하고 있습니다. 최근 뉴미디어의 발달에 따른 새로운 플랫폼의 출현은 초록뱀의 주요 사업인 방송영상 콘텐츠 제작에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5) 경쟁우위요소
콘텐츠의 핵심 기술은 스토리텔링에 있습니다. 초록뱀은 국내 최고의 작가진을 보유하고 있으며 신규 작품의 기획을 추진함과 동시에 초록뱀의 체계화된 시스템에 의해 신인 작가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있으며, 방송영상 콘텐츠 중 드라마에 국한하지 않고 시트콤, 버라이어티, 쇼오락 프로그램 등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를 제작한 풍부한 경험을 토대로 킬러 콘텐츠의 제작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 국내 OTT 시장, 사업자 간 합종연횡 등 빅뱅 진행 중
○ OTT 사업자 간 합종연횡 통해 성장 가능성이 풍부한 OTT 시장에서 입지를 다지려는 사업자 행보 분주
- 국내 OTT 시장은 지상파 3사와 통신사 SK텔레콤의 통합 OTT '웨이브'를 비롯해 네이버 TV, 글로벌 OTT인 넷플릭스, 유튜브 등이 각축. 11월엔 디즈니가 OTT '디즈니플러스'를, 애플도 같은 달 '애플TV플러스'를 선보임
- OTT '푹'(POOQ)과 SK브로드밴드 OTT '옥수수'가 결합한 웨이브는 9월 16일부터 서비스를 제공
○ 글로벌 OTT 서비스의 국내 시장 진입이 확대되면서 다양한 법적·정책적 이슈들이 국내에서 제기되고 있음
- 해외 사업자와 국내 사업자 간의 불공정 거래 문제, OTT 서비스에 대한 법적 규제 마련, 역차별 해소를 위한 역외 규제의 필요성, 국내 미디어 산업 성장을 위한 정책 방안 마련 등에 대한 다양한 입법 및 정책적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음
- 넷플릭스를 비롯한 해외 OTT 사업자와 국내 방송·통신 사업자 간에 이루어지는 역차별적 불공정 시장 행위를 규제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음. 네이버를 비롯한 국내 인터넷 사업자는 KT, SKT, LG유플러스 등 기간통신사업자에게 인터넷 트래픽 이용에 따른 망 사용료를 지불하고 있는 반면, 글로벌 콘텐츠 사업자는 적정한 망 사용료를 지불하지 않고 있는 것에 대해 국내 기간통신사업자가 공정거래원칙상 국내 인터넷 사업자와 동일한 망 사용료를 해외 사업자에게서도 받아야 한다는 주장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음
- 넷플릭스를 포함한 OTT 서비스에 대하여 방송관계법을 통해 법적 규제를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음. 국내 미디어 시장에서 OTT 서비스 영향력이 확대됨에 따라, 실질적으로 방송과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OTT는 방송 서비스에 포함하여 법적 규제를 강화할 필요가 있으며, EU와 유사한 VOD 쿼터제를 도입하여 국내 VOD 시장을 보호해야 한다는 견해가 있음
- 규제 형평성 차원에서 구글 등 역외 인터넷 사업자에 대한 법적 규제를 강화하고자 하는 논의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넷플릭스에 대한 규제 여부도 쟁점이 되고 있음
- 넷플릭스와 같은 글로벌 OTT의 진출이 국내 방송·인터넷 서비스 시장에 부정적 효과를 가져올 수 있어 이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을 요구하는 견해가 있음
■ 유튜브, 키즈 콘텐츠 강세
○ 어린이 콘텐츠 강세 지속, 키즈 채널 광고 제재 조치
- 한국 유튜버 수입 순위 TOP10 중 종합 1위는 최근 100억 원에 달하는 강남 빌딩을 매입해 화제가 됐던 6살 이보람 양의 '보람 튜브 토이 리뷰'. 보람튜브 토이리뷰의 연간소득 추정치는 47억 6,112만원, 보람튜브는 미국 기반의 보람튜브 브이로그와 보람튜브, 보람튜브 토이리뷰 총 3개 채널 운영. 3개 채널의 연간 총수입을 합하면 총 216억 4,000만 원 정도라는 분석
- 한국 유튜버 수입 순위 TOP10 중 종합 2위인 원 밀리언 댄스 스튜디오 연간 수입은 1위 보람 튜브에 뒤지지만, 업로드 수는 보람 튜브의 8배. 3위는 장난감을 리뷰하는 마슈 토이로 36억 8,366만, 4위는 Jane ASMR 제인으로 33억 6,545만, 5위 BJ 양팡 25억 3,955만, 6위는 장난감을 다루는 DuDuPopTOY로 22억 8,673만, 7위는 먹방을 다루는 FRAN이 21억 2,362만, 8위는 육아 콘텐츠인 서은 이야기로 20억 3,390만, 9위는 어린이가 운영하는 라임튜브로 19억 6,863만, 10위는 역시 어린이 콘텐츠를 다루는 헤이지니로 17억 7,863만을 기록
- 어린이 유튜브가 큰 부를 가져오는 이유는 광고를 스킵하지 않고 장시간 비슷한 콘텐츠에 집중하는 아이들의 시청 패턴 때문. 게다가 장난감이나 키즈 관련 용품의 협찬이 많아 높은 수익 견인
- 한편, 유튜브가 키즈 유튜버에 대한 시정조치 마련. 한국을 포함하여 전 세계에서 자녀, 아동을 돈벌이 수단으로 사용한다는 비판이 이어지자 유튜브가 키즈 채널 광고 게재 중단을 선언. 유튜브 본사가 미국 법규에 따라 조치를 내렸으며 세계 60여 국가에서 일괄 시행될 예정. 이와 같은 조치는 키즈 채널이 더 이상 수익채널이 될 수 없음을 강력히 시사
■ 실버콘텐츠 제작, 유통, 소비 급부상
○ 노년층을 지칭하는 이른바 실버세대가 올해 주요 콘텐츠 소비층으로 부상
- 콘텐츠나 광고 시장에서 트렌드에 빠르게 반응하는 'FAST 시니어'가 주요 소비자이자 창작자로 부상. FAST 시니어는 '경제력(Financial)', '활동적(Active)', '자기 관리(Self-management)', '시간(Time)'을 갖춘 시니어. 이들은 편성 방송 외에 주문형 비디오(VOD)를 찾아 시청하고 직접 영상 제작에도 참여하는 등 이전 세대보다 능동적으로 콘텐츠를 받아들이는 경향을 가짐
- FAST 시니어는 편성 방송 위주의 전통적 TV 매체에 익숙한 동시에 디지털 매체 이용에도 적극적
- 온라인 미디어랩사인 메조미디어의 '타깃 오디언스 분석 리포트 - 5069 시니어'에 따르면, 콘텐츠를 유료 결제해본 적 있는 시니어 비율이 평균 46%로 전체의 절반에 육박, 영화의 경우 유료 결제 경험률이 52%
- 이에 디지털케이블 TV, IPTV 등 유료방송 업계에서는 시니어 대상의 VOD 특별관을 통해 이들의 취향에 맞는 콘텐츠 큐레이션 제공
(가) 영업개황
초록뱀은 TV 드라마 제작을 중심으로 하는 콘텐츠 제작사업과 드라마 콘텐츠를 기반으로 하는 각종 부가사업(OST, 컬러링, 캐릭터 상품, 테마파크 개발)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초록뱀의 대표작으로는 SBS 드라마 '올인', '로비스트', '때려', '2004 신인간시장', '일지매', '도롱뇽도사와 그림자 조작단', '우리갑순이', '펜트하우스', 시트콤 '귀엽거나 미치거나', SBS 버라이어티 오디션프로그램 'K-POP STAR', MBC 드라마 '주몽', '불새', '불꽃놀이', '케세라세라', '90일, 사랑할 시간', 시트콤 '거침없이 하이킥', '지붕 뚫고 하이킥', '하이킥! 짧은 다리의 역습', '크크섬의 비밀', 'W(더블유)', '역도요정 김복주', '내사랑 치유기', '신입사관 구해령', '그 남자의 기억법', KBS 드라마 '바람의 나라', '추노', '오작교 형제들', '전우치', '프로듀사', '최고의 한방', '왜그래 풍상씨', tvN 드라마 '인현왕후의 남자', '나인', '고교처세왕', '삼총사', '하트 투 하트', 시트콤 '감자별 2013QR3', '오 나의 귀신님', '또 오해영', '나의 아저씨', '아는 와이프',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OCN 드라마 '듀얼', '미스트리스', TV조선 드라마 '너의 등짝에 스매싱' 등이 있으며 특히 '주몽'과 '올인'의 경우 드라마의 성공과 더불어 테마파크 개발사업(주몽세트장, 제주 올인하우스)을 비롯한 다양한 부가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하여 높은 수익을 기록하였으나, 전반적인 드라마산업의 구조적 문제로 손실을 계상하였습니다. 하지만 초록뱀은 외주제작환경의 변화와 더불어 제작원가 절감 노력과 수익구조의 다각화를 통해 2008년부터 작품별 흑자전환을 달성하였습니다.
초록뱀의 향후 드라마 제작사업계획의 기본방향은 인적자원(연출가, 작가, 기획PD)과 작가 및 연기자 양성을 바탕으로 자체제작 역량을 강화하고 해외 판권 확보, SPC 설립 등을 통한 제작 투자 확보 및 제작비 절감과 해외 판매 극대화에 따른 수익성 증대에 주력할 것입니다.
<표> 초록뱀 미디어 2019-2020년 방영 프로그램 (단위: 백만 원)
드라마명 |
방송국 |
편수 |
방송 프로그램 매출 |
비고 |
왜그래 풍상씨 |
KBS |
20 |
6,300 |
19년 1월 방영 |
신입사관 구해령 |
MBC |
20 |
13,604 |
19년 7월 방영 |
엑스가리온 |
투니버스 |
22 |
22 |
19년 8월 방영 |
그 남자의 기억법 |
MBC |
16 |
8,992 |
20년 3월 방영 |
펜트하우스 |
SBS |
40 |
26,800 |
20년 10월 방영 |
(2) 시장점유율
한국콘텐츠진흥원 2018년 방송영상산업백서에 따르면 2017년 방송영상 독립제작사의 총 매출 중 프로그램 제작/납품 관련 매출액은 9,427억원이며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영상물 제작 장르별로 매출액을 살펴보면 드라마가 4,374억원입니다. 그러나 드라마 계약 금액이 대부분의 경우 비공개적이고 권리 보유에 따라 금액의 편차가 심한 경우가 많아 시장점유율을 정확히 추산하기는 어렵습니다만 전체 드라마 외주 제작 시장에서 상위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추측됩니다.
(3)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초록뱀은 현재 지상파 UHD 방송 개국을 기점으로 고품질 UHD 방송 콘텐츠를 기획 중에 있으며 드라마, 예능, 쇼·오락 등 다양한 형태의 킬러 콘텐츠를 제작 중에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 방송서비스의 지속적인 성장이 예측되므로 인터넷 및 포털 전용 콘텐츠의 기획·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세계 최대 유료 동영상 서비스업체인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를 기획하여 해외 시장 개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예정입니다.
(1) 산업의 특성
매니지먼트 산업은 단순한 오락 차원을 넘어 한류라는 이름으로 가장 유망한 산업 중의 하나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매니지먼트 산업은 영화, 드라마, 광고, 음악, 예능프로그램 등의 개별 장르에 따른 문화콘텐츠산업과 관련이 있으며, 넓게는 엔터테인먼트 산업군으로 포괄되어 있습니다.
매니지먼트 산업은 더 이상 소속 연예인의 스케줄만을 관리해주는 업무가 아닌 스타의 발굴부터 제작, 기획, 홍보, 마케팅, 콘텐츠 개발에 이르기까지 점차 그 범위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경제여건에 맞추어 소비자의 지식수준이나 안목이 높아지고 있어 그 수준에 맞추어 발전이 가속화되고 수요 또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삶의 질을 높여주는 주요 사업입니다.
(2) 산업의 성장성
매니지먼트 산업은 대형화·겸업화 추세의 확산과 금융화를 통한 영향력 강화, 대중매체와 스타에 대한 높은 의존과 한류를 배경으로 하여 글로벌화를 추진하는 것을 그 특징으로 하고 있습니다.
대중문화산업은 그 범위가 넓어 영화, 방송, 음악, 게임, 캐릭터 애니메이션, 만화 등 그동안 대중적 오락물로 지칭되는 분야를 아우르고 있는데 대중문화에서 문화산업으로 전환하면서 매니지먼트에 대한 관심도 함께 증대하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다른 산업분야와 마찬가지로 매니지먼트 산업 또한 일반적인 경기변동에 따라 영향을 받습니다. 하지만 과거에는 문화생활을 선택적 요소로 바라보았다면 현재, 그리고 앞으로는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이는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매김하면서 일반적인 경기변동에 따른 영향은 점차 줄어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4) 시장여건
대중문화산업 규모의 급속한 성장과 함께 매니지먼트 산업의 대형화 추세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매니지먼트사의 대형화, 전문화, 수직계열화로 기존 방송사 위주의 기획 업무가 매니지먼트사 등으로 다원화되어 가고 있는데, 이는 방송사들이 제작비 한계 등으로 자체 제작보다는 스타급 연기자를 보유한 기업형 매니지먼트사에 제작을 의뢰하거나 제작의 주도권이 방송사에서 매니지먼트사로 넘어가면서 방송국이 보유하던 스타 발굴 및 캐스팅 권한도 함께 이전하는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 현지 인기를 바탕으로 해외 진출이 활발해져 매니지먼트 산업의 수요는 더욱더 증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5) 경쟁우위요소
정부가 다플랫폼 다채널 정책을 도입하여 방송 프로그램의 유통 기회가 넓어지고, 재활용에 따른 수익 창출 기회가 넓어진 반면, 주 인력(PD, 작가 등)의 대기업 계열의 방송 채널 사용 사업자로의 이동과 매니지먼트사의 소속 연예인 자사 프로그램 제작 및 다수의 프로그램 출연으로 외주제작사간 섭외 경쟁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프로그램 제작에 악영향을 주는 큰 변수로 작용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2014년도 하반기부터 자체 경쟁력을 높이고자 매니지먼트 사업을 시작하였으며, 다수의 연예인 전속 계약을 통해 회사가 제작하는 방송 프로그램 출연 및 연예인을 활용한 다양한 사업으로 추가 수익 창출이 기대됩니다. 또한 매니지먼트 사업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소속 연예인의 가치를 우선적으로 중요시하고, 소속 연예인들의 활동을 회사가 지원하면서 지속적 매출 발생 구조가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1) 산업의 특성
부동산임대사업은 투자규모가 비교적 큰 자본집약적 산업으로서, 사업장의 입지가 매출 및 수익에 많은 영향을 미치며, 사업장의 차별화에 많은 비용이 소요되고, 품질경쟁보다는 가격경쟁에 많이 의존하는 산업입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초고층빌딩과 신축건물의 증가로 부동산 임대사업도 임대유치 경쟁이 더욱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나, 꾸준한 수요로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는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월세제도의 확산, 운영수익 중시 현상 등으로 인해 임대시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임대사업이 주목을 받고 있으며, 이러한 트렌드에 맞추어 몇몇 회사들은 임대관리 전문회사를 이미 설립하였거나 설립준비 중입니다. 향후 임대용 및 주거용 부동산자산관리에 대한 뜨거운 관심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임대사업은 사업의 성격상 경기에 후행하는 경향이 있으며, 실물경기 외 자금시장의 변동과 같은 급격한 경영환경 변화에 많은 영향을 받으므로, 임대수요의 변화와 임대료 산정에 큰 영향을 가져옵니다.
(4) 시장여건
국내 부동산임대업은 투명하고 효율적인 운영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미국의 부동산임대업 역사에 비추어 보면 지극히 예상할 수 있는 것들이며, 이러한 요구는 한국의 부동산임대업이 발전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입니다. 한국의 경제발전과 부동산 업계가 급속하게 변화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부동산임대업계도 이러한 요구에 부응해서 부동산 관리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확보해야 합니다.
(5) 경쟁요소
임대사업은 자금력에 의존하며 시장 진입이 자유로운 완전 경쟁이 그 특성이므로, 관리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기법의 축적여부가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건물 입지, 규모 및 임대 가격도 경쟁의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6) 관광사업 - 신규사업
- 사업의 개요
국민 소득 수준의 향상과, 여가시간의 증가는 국내 레저 산업의 부흥을 이끌고 있으며, 현재는 기존의 레저시설 이외, 신개념의 F&B, 테마파크, 등 이색 체험의 영역으로 확대되어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위 모든 사업은 부동산을 근간으로 하여 지리적인 요건과 시설이 가지는 콘셉트(Concept)를 바탕으로 사업이 전개되고 있으며, IT기술 즉, SNS(Social Network Service)의 활성화로 개개인의 여가와 체험이 공유와 전파로 이어져 시장의 활성화를 이루고 있다. 판단됩니다. 이에 초록 밴은 핵심역량인 엔터테인먼트를 결합하여 관람, F&B 요소를 첨가한 새로운 시설을 개발하여 오프라인 사업 영역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 사업의 계획
최근 활발한 미디어 소비와 SNS(Social Network Service)를 통한 사용자 간 공감 및 공유의 문화가 더해지면서, 더욱 다양하고 새로운 경험을 공유하고자 하는 소비자 패턴이 이루어지고 있고, 해당 지역이 유명해지면서 안정적인 사업영위가 가능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이에, 국내 여행(레저, 체험 등) 시장의 증가에 다양한 체험 및 F&B 등의 사업을 결합하고, 초록뱀의 핵심역량인 엔터테인먼트 부분을 통한 마케팅(미디어 & SNS 등)을 진행하여 안정적인 사업영위를 꾀할 것이며, 매출의 다양화를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확립할 계획입니다.
(1) 산업의 특성
투자사업은 투자자가 출자한 자금을 높은 투자수익이 기대되는 유망기업이 발행한 주식 등에 투자하거나 무담보 자금지원방식 또는 특정 프로젝트 등에 투자하는 사업을 말하며, 이러한 사업은 기업에는 사업 및 재정자금을 안정적으로 조달하게 하고, 투자자에게는 증권 투자를 통한 재산증식의 기회를 제공하며, 사회적으로는 자본의 효율적 배분 기능을 수행합니다. 투자산업은 국가의 경제상황은 물론 정치, 사회, 문화 등 경제 외적 변수에도 많은 영향을 받을 뿐 아니라 국제금융시장의 동향에도 민감하게 반응하는 다른 어느 산업보다도 글로벌화되고 종합적인 분야입니다.
(2) 경기변동의 특성
투자사업은 일반적으로 실물경기의 변동에 수반되는 변동성을 가지고 있어 경기 상승시 시장이 활성화되어 수익 증대를 이룰 수 있는 반면, 경기 하강시에는 시장 침체로 인해 수익이 감소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3) 시장여건 및 경쟁요소
투자사업은 사업유형 및 기능에 따라 일부 관련법령에 따른 규제를 받고 있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낮은 진입장벽과 심한 경쟁 상태에 놓여져 있습니다, 투자상품 발굴 등 수익 다변화를 통한 대형화 및 이를 통한 고객사의 유치 노력 등의 경쟁력 확보가 필수적 입니다. 회사는 주식,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등 투자 자산의 다변화를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틈새시장 개척을 통해 수익성 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1) 산업의 특성
외식산업은 식사를 조리해서 제공한다는 측면에서는 식품제조업이며,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켜 준다는 측면에서는 서비스 산업입니다. 또한 고객, 종업원, 경영주로 구성된 사람중심의 인재산업이며, 상권분석을 통해 경제성을 고려해야 하는 점포 입지에 의존하는 입지산업이기도 합니다.
외식산업의 특성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 노동집약성인 동시에 기능집약성 산업
- 생산,판매,소비 3가지의 동시완결성
- 제품차별화가 용이한 동시에 모방 또한 용이함
- 식습관의 성격에 따른 긴 제품수명주기를 지님
- 자금회전율이 높음
(2) 산업의 성장성
외식산업은 해마다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식생활욕구 변화,1인가구 증가,가처분소득의 증가,대기업의 외식산업 진출,주방설비 과학화,식당경영 전산화 도입, 배달, 포장 및 저장기술의 발달 등 외식산업의 발전요인은 다양합니다.한층 치열해진 경쟁 속에서 회사는 최근 외식트렌드에 맞춰 건강한 컨셉, 메뉴 다양화 및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으며, 또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HMR사업분야에 확대하고자 합니다. 향후에도 외식산업은 계속적으로 증가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장기적인 경기침체 우려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 및 저성장 기조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외식산업은 경기변동에 영향을 받고 있어 2020년 2분기의 경우,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가 64.11로 나타났습니다. 2020년 1분기의 59.76보다 4.35포인트 상승하였으며, 지난분기 코로나여파로 인해 지수가 크게 하락한 탓에 일시적인 기저효과로 보여지며, 여전히 외식산업의 경기는 전반적 지수 추이를 볼 때 지속적인 하락세가 이어져 외식산업의 경기침체 현상이 지속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습니다.(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The외식). 다만 외식산업의 경기가 전반적인 하락세이긴 하나, 차별화된 전략으로 침체를 극복하고 발전해 나가는 개별 외식사업체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4) 국내외 시장여건
외식 프랜차이즈 업계의 성장은 빠른 외식 트렌드에 맞춰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장기적인 경기침체에 대응하기 위해 외식업체들은 메뉴 가성비를 높이기 위한 경쟁이 치열해졌으며, 기존에는 볼 수 없었던 박리다매 전략을 내세우는 외식업종도 등장했습니다. 기존에는 단일메뉴를 판매하는 식당이 인기를 끌었다면, 요즘에는 이종메뉴를 함께 판매하는 식당이 더욱 주목 받고 있습니다. 또한 1인 가구를 겨냥하거나 건강식 컨셉을 전면에 내세우는 식당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가성비는 낮은 가격만을 중요시하는 게 아니라 낮은 가격 속에서도 가치 중심으로 재구성될 것입니다.회사는 빠르게 변화하는 외식업계에 대응하기 위해 외식사업 방향을 보다 다양화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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