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주식 투자 전에 필수 정보는 확인하고 투자하셔야겠죠?
이번에 확인할 업체는 비덴트입니다.
최근 비트코인의 주가가 또다시 상승하면서 우리나라에서도 관련 기업들의 관심이 증폭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무작정 투자하시기보다는 투자 전에 잠깐 이슈와 회사 정보에 대해서 5분만이라도 파악하시고 투자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비트코인 관련 회사들을 보면 실체가 없는 부분이 대부분입니다.
앞으로 이 업체가 향후 어떻게 될지는 회사 정보까지 파악한 후 투자를 결정하시는 것은 어떨까요?
비덴트의 주가는 3년 전 18,000원대에 거래되던 주가가 지속적으로 하락해서 올해 3월에는 3300원까지 주가가 하락했었습니다.
최근에는 주가를 하락해서 2020년 초 금액까지 회복한 상황입니다.
주가가 왜 이렇게 떨어졌을까요??
그 이유는 실적이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여러 가지 이슈가 있더라도 이슈로 인한 주가 상승 및 하락은 잠깐입니다.
향후 이 기업이 실적을 잘 낼 수 있을지 없을지가 진정한 주가를 결정하는 요인입니다.
짧은 이슈에 흥분해서 주식을 매수하거나 매도하는 것은 개인적으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비덴트의 최근 실적은 좋은 편은 아닙니다. 그래서 기존 사업 외에 신규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비트코인 주가가 상승함에 따라서 다시 주목받고 있는데, 이것은 비덴트의 주력사업이 아니라 신규사업 중에, 블록체인 및 거래소에 대한 사업 때문에 주목받고 있습니다.
‘빗썸(Bithumb)’의 기획, 개발에 참여한 주주 회사로 빗썸을 통해 습득한 P2P 네트워크 기술 노하우를 바탕으로 블록체인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는데, 이것이 향후 미래 실적이 눈에 띄게 좋아질 것인지에 대해서 판단하셔서 투자를 결정하셨으면 합니다.
비덴트는 작년 12월에 전환사채를 발행했습니다.
전환사채가 많은 것은 주가에 부정적입니다.
전환사채 자체는 갚아야 될 채무이며, 주가가 상승하게 된다면, 주식으로 받아가기 때문에 이미 투자한 주주에게는 악재로 작용합니다.
최근에 주가가 상승함에 따라 투자한 업체만 엄청난 이득을 얻는 일도 발생했었습니다.
전환사채 발행이 많은 기업이므로, 투자하실 때 이런 점까지 유의하셔서 투자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비덴트는 2011년 12월 1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어 다양한 고성능 HD 디지털 방송장비를 개발하는 방송장비 전문기업으로, 주요 제품 중 HD 디지털 방송용 디스플레이는 국내외 유수의 방송국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세계 시장에서는 소니에 이어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비덴트의 시장점유율
방송장비 산업은 그 범위와 종류가 매우 다양하게 존재하므로 시장규모와 시장점유율을 명확하게 산출하기는 쉽지 않지만, 영국 시장조사 기관 Futuresource 자료에 따르면 판매 대수 기준으로, 비덴트는 일본 대기업인 SONY, 영국 대기업 Vitec Group에 인수된 SmallHD(미국)에 이어 3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SmallHD의 경우 $500 이하의 저렴한 뷰파인더 모니터를 주력제품으로 하고 있어, 판매 금액을 기준으로 보면, 다양한 인치를 판매하는 비덴트가 Sony에 이어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비덴트의 주요 제품인 방송용 디스플레이의 주요 목표시장은 지상파 방송 사업자를 위주로 한 각종 방송사업자입니다. 국내 시장의 주요 지상파 방송사업자는 KBS, MBC, SBS, EBS, OBS 등으로서 세계 지상파 방송 국수인 1,700여 개에 비하면 미미한 수준이라 할 수 있습니다. 비덴트는 국내 시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해외시장으로 눈을 돌렸으며, 2004년 NAB Show를 기점으로 세계시장에 비덴트의 브랜드를 홍보하는데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현재 비덴트는 아시아, 미주, 유럽 아프리카, 중동, 오세아니아 등 전 세계 대륙에 디스트리뷰터 망을 형성하고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비덴트 제품을 구입하여 사용하고 있는 세계 주요 방송국으로는 영국의 BBC, 미국의 CNN, NBC, ABC, Disney, FOX TV, ESPN, HBO, 이탈리아의 RAI, 독일의 ZDF 등 다수가 있습니다.
ㅁ 비덴트의 수요자의 특성
1) 지상파 방송사업자
방송용 디스플레이의 가장 큰 수요자 계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의 제작, 편집, 송출 등 전 부문에서 방송용 디스플레이 수요가 존재합니다. 그중 대량의 수요가 존재하는 분야는 제작 단계로서, 스튜디오의 구성, 주조정실 및 부조정실의 구성, 방송 중계차의 구성 등에 다수의 방송용 디스플레이를 필요로 하게 됩니다. 지상파(공중파) 방송국의 투자는 주로 대규모로 행해지며, 가격보다는 제품의 품질과 그 안정성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편집 및 송출 단계에서도 편집 작업 및 모니터링을 위하여 방송용 디스플레이가 필요하지만 제작 단계와 같이 많은 수의 디스플레이는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2) 유선방송사업자(케이블 방송국)
지상파와는 달리 케이블망을 이용해서 방송을 하는 유선방송사업자 또한 방송용 디스플레이의 주요 수요자 중 하나입니다. 케이블 방송국도 지상파 방송국과 마찬가지로 프로그램의 제작, 편집 및 송출 분야에서 방송용 디스플레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지상파 방송국에 비해서는 단위 방송국에서 필요로 하는 방송용 디스플레이의 수량이 상대적으로 적은 편입니다. 그러나 케이블 방송국의 규모에 따라 그 편차는 상당히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지상파 방송국보다는 제품 가격에 더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편입니다.
3) 영화 제작/편집사
영화의 제작과 편집 시에도 고화질의 방송용 디스플레이가 꼭 필요합니다. 영화 제작 시 감독은 촬영하고 있는 영상의 정확한 색상을 포함하여 기타 화면의 섬세한 모니터링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일반용도의 디스플레이로는 만족시키기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방송용 디스플레이의 사용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또한 영화 제작 후반부 편집 시에도 고화질 영상을 지원하는 방송용 디스플레이를 이용하여 정확한 색을 표현하는 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영화와 관련한 수요자들은 많은 수의 디스플레이를 필요로 하지는 않지만, 높은 품질과 화질을 요구하며 제품 가격에는 상대적으로 영향을 덜 받는 경향이 있습니다.
4) 기타 일반업체
이외에도 공공기관, 교회, 학교, 방송국 및 일반 기업체에도 일부 수요가 존재하며 이들 기관들의 사내(교내) 방송국 등에도 비덴트의 방송용 디스플레이가 설치되고 있습니다. 이들은 방송용 디스플레이의 주요 수요처라고는 할 수 없지만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의 꾸준한 수요를 갖고 있습니다. 특히 비덴트는 학생들이 비덴트의 미래 잠재고객이라고 인식하고, 학생들이 비덴트 제품에 친근감을 갖고 향후 다시 찾을 수 있도록 교육기관에 적극적인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ㅁ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
- 산업의 특성
4차 산업 혁명의 핵심기술로 꼽히는 블록체인 기술은 수많은 거래 정보를 한데 모아 데이터로 블록(장부)을 만들고 이를 사슬(체인)처럼 연결하는 기술을 말하는 것으로 모든 장부들이 연결돼 있고 참여자 장부를 공유하기 때문에 위, 변조가 불가능하고 이를 통해 해킹을 막을 수 있어 높은 안정성을 보장합니다. 이런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대표적 사례는 비트코인으로 대표되는 암호화폐(또는 가상화폐)입니다. 사용자끼리 직접 거래가 가능하여 거래 과정을 단순하게 만들고 거래에 걸리는 시간을 단축시키는 블록체인 기술은 의료, 콘텐츠, 금융, 물류 분야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산업의 성장성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의 산업의 범위 및 산출 방식에 따라 기관별 시장 전망은 상이하나 시장조사 기관인 글로벌 마켓 인사이트(Global Market Insight)의 보고서에 따르면 블록체인 기술의 시장 규모는 2018년 기준 4억 9천여 달러로, 2019년에서 2025년 사이에 연평균 69%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였으며, 다른 시장조사 기관 리서치 다이브의 보고서에 따르면 2026년 블록체인 IoT 시장규모가 58억 270만 달러(약 7조 38억 5,890만원)에 달하고 이때까지의 연평균 성장률이 91.5%가 될 전망이라고 예측하는 등 긍정적 전망이 지배적입니다.
또한 한국과학기술연구원에 따르면 2022년 블록체인 국내 시장 규모가 약 3562억원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고, 우리 정부에서도 블록체인 시장 활성화와 기술경쟁력 확보를 위해 약 343억 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발표하는 등 블록체인 기술은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갈 중요한 기술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 비덴트의 경쟁력
비덴트는 국내 회원수 1위 암호화폐 거래소 ‘빗썸(Bithumb)’의 기획, 개발에 참여한 주주 회사로 빗썸을 통해 습득한 P2P 네트워크 기술 노하우를 바탕으로 블록체인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빗썸의 암호화폐 거래소로서의 전문성을 기반으로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시킨 새로운 프로젝트들을 발굴, 구축해 나가며 미래 경제 산업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해 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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