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주식투자 전 필수 확인 사항에 대해서 안내드립니다.
금일 주가가 많이 상승한 팜스토리에 대한 투자정보를 공유드립니다.
투자 전에 잠시만 투자정보 확인하시고 주식을 투자하셨으면 합니다.
팜스토리는 사료, 육류가공, 양돈사육, 가금사육부로 이루어진 기업입니다.
회사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닭고기, 돼지고기 등 육류를 가공해서 판매 사업하는 회사입니다.
그리고 사료 관련 사업도 진행하고 있는데요 최소한 어떤 사업을 하고 있고, 장기적으로 실적이 나올 수 있는지는 확인이 필요합니다.
주가가 오른다는 소식만 듣고 투자하셨다가 적지 않은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많은데, 잠깐만 시간 내서 투자를 결정하셔도 늦지 않습니다. 참고하셔서 현명한 투자되시길 바랍니다.
가. 사업부문별 영업현황
구분 | 내용 |
사료사업부(FB) |
지배회사 (주)팜스토리의 사료부문은 사료산업의 성장 둔화 및 70년대 대기업의 사료산업 진출 등 어려운 시장 환경 속에도 적합 설계 및 사료효율을 개선하여 효율성과 경제성을 동시에 이루어 내며 매년 높은 성장을 지속하여 왔습니다. 현재에도 양돈, 산란, 육계, 오리, 축우 산업 발전에 공헌을 하기 위하여 끊임없는 개혁정신으로 사료산업을 이끌어 나가고 있습니다. |
육가공사업부(LB) : 도축 제품 제조 및 판매 |
(주)팜스토리 식육부문은 2000년 국내 1호 도축장 국가 공인 HACCP 인증, 2001년 부분육 가공장 국가 공인 HACCP 인증, 2002년 단체급식 가공장 국가 공인 HACCP 인증을 받았으며, 2011년 국내 최초 전공장 HACCP 무결함 인증, 2014년 HACCP 무결점 4년 연속 인증을 받았습니다. 또한, 돈육 브랜드인 생생포크와 한우 브랜드인 생생한우가 소비자 시민모임 우수축산물 브랜드 인증을 받아 돈육과 한우사업 양쪽에서 우수축산물로 브랜드 인증을 받았고, 팜스토리 엘피씨는 거점도축장으로 지정되어 생산의 우수성이 입증되었습니다. |
육가공사업부(LB) : 양돈사육 |
농업회사법인(주)팜스월드는 양돈 축산 전문업체로 식육업에 제공되는 비육돈을 전문적으로 사육, 판매하고 있으며, 그 외에 축산 관련 기타 매출을 같이 영위하고 있습니다. 또한 양돈 계열화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자돈을 계열화업체에 위탁 사육한 후 비육돈을 육가공업체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양돈 계열화사업은 저비용으로 비육돈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또한 사료회사, 양돈농장, 육가공업체를 하나로 연결하여 그에 따른 사업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
가금사업부(PB) |
현재 국내 닭고기 소비량은 유럽과 미국 등 선진국에 비해 낮은 수준이지만, 닭고기는 저지방, 저칼로리 식품이고, 단백질과 비타민 등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이기 때문에 우리나라 국민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과 영양학적 가치를 고려할 때, 닭고기의 소비량 및 계육 가공식품의 소비량 역시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추세에 맞추어 마니커 에프앤지는 닭고기 가공식품에 높은 인지도와 축적된 계육가공 기술을 바탕으로 계육가공 시장에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으며, 차별화된 브랜드 구축을 지속적으로 해 나가고 있습니다. |
나. 산업의 특성
구분 | 내용 |
사료사업부(FB) |
사료산업은 과학적인 설계기술을 바탕으로 각종 원료를 저장, 분쇄, 혼합, 계량, 가공하는 공정을 거쳐 위생적이고 안전한 제품을 생산함으로써 가축의 성장에 필요한 영양소를 고르게 공급하는 산업입니다. 축산업에 있어 가장 기초가 되며, 축산업 생산비 중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축산업계에 미치는 영향이 큰 산업입니다. |
육가공사업부(LB) :도축 제품 제조 및 판매 |
축산물의 도축 및 가공은 소비자에게 깨끗하고 건강한 식육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으므로 질병관리에 매우 예민합니다. 구제역이나 콜레라 등 질병이 발생되면 원재료(생축)의 감소로 이어지고, 그로 인해 원재료 가격과 상품의 가격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질병관리는 소비자에게 질 좋은 식육제품을 공급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인입니다. 또한, 축산물 도축 및 가공을 하는 업체들은 주로 수직적 계열화를 통해 소비자에게 상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사료, 농가의 생축을 기반으로 도축, 가공, 판매까지 수직계열화로 이루어져야 경쟁력 있는 결과물을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육가공사업부(LB) : 양돈사육 |
돼지는 산육 능력이 우수하고, 성장률이 빨라 비육돈의 경우 생후 5~6개월이면 시장 출하 가능하여 자본 회수가 빠르고, 사료 소비량이 타 가축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어 경제적이며, 가축 중에서 도체율이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돼지고기는 기호성이 좋으며 신선육 및 가공품으로 생산 판매가 가능하고, 특히 햄, 소시지, 베이컨 등 육가공품의 중요한 원료입니다. |
가금사업부(PB) |
닭고기를 통한 가공제품 산업은 최근 패스트푸드 외식산업의 발전과 함께 고속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3저 1고(저지방, 저칼로리, 저콜레스테롤, 고단백)의 건강식품으로 소비 계층 구조가 다양하고 닭고기 선호도가 높은 10-20대의 성인으로의 성장은 닭고기 소비의 계속적인 증가로 이어질 것입니다. 현재의 간식 또는 특식 개념에서 향후 선진국 소비패턴으로 변화하여 주식의 소비 개념으로 식생활 패턴의 변화가 예상됩니다. |
다. 산업의 성장성
구분 | 내용 |
사료사업부(FB) |
배합사료산업은 국민소득 증대에 따른 식생활 수준의 향상에 힘입어 육류 소비량이 증가하면서 지난 30여 년 동안 성장을 지속하여 왔습니다. 최근 양적인 성장 추세는 정체현상을 보이고 있으나, 배합사료산업은 국가 식량산업이며 앞으로도 육류 소비의 꾸준한 증가가 예상되므로 완만한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2020년 09월 30일 현재 국내 배합사료 생산량은 동기 대비 2.74% 증가한 약 15,578천 톤입니다. |
육가공사업부(LB) :도축 제품 제조 및 판매 |
농림축산 식품부의 '2019 농림수산식품 주요 통계'에 따르면 2019년을 기준으로 우리 국민의 1인당 평균 육류 소비량은 54.6kg입니다. 1980년 11.3kg에 그쳤던 1인당 육류 소비량이 40여 년 만에 약 5배 가까이 성장한 것입니다. 이는 한국인의 식습관이 서구화되고 소득이 높아진 데다 외식 산업이 발전하면서 육류를 취급하는 음식점이 증가한 데에 따른 것으로 풀이됩니다. 이러한 육류 소비량 증가는 우리나라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대부분의 국가에서 확인할 수 있는 추세이며, 앞으로도 육류 소비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육가공사업부(LB) : 양돈사육 |
2019년 돼지 출하수는 전년 동기(17,369,033두) 대비 2.6% 증가한 17,825,247두로 최근 20년간 최대 출하물량을 기록하였습니다. 또한, 2000~2018년 동안 한국의 1인당 연간 육류 소비량은 연평균 3.8% 성장하였으며, 육류 소비량 중 돼지고기 소비량은 2017년도 기준 24.5kg 대비 2018년도 기준 27.0kg으로 약 10% 성장하였고 전체 육류 소비량의 50.2%(+0.3%)를 차지하였습니다. 국내 양돈업체는 이 같은 견고한 돼지고기 수요를 바탕으로 외형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
가금사업부(PB) |
국내 1인당 닭고기 소비량은 2005년 7.6Kg을 기록한 후 꾸준히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2019년에는 약 14.8Kg으로 추정됩니다. (출처:농촌경제연구원 농업전망 2020 닭고기 수급전망) 선진국의 사례에서 보듯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백색육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질 것으로 보여 향후에도 닭고기 시장의 성장잠재력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라. 경쟁요소
구분 | 내용 |
사료사업부(FB) |
현재 배합사료 시장은 완전경쟁에 가까운 포화상태에 직면한 상황이며 대형화된 축산 농가들의 눈높이도 한층 까다로워지고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우수한 배합설계 기술을 바탕으로 고품질의 전문 배합사료를 생산하고 있으며, 판매수수료 및 물류비 등의 조정을 통해 유통구조상 경쟁우위를 꾀하고 있습니다. |
육가공사업부(LB) :도축 제품 제조 및 판매 |
우루과이라운드를 시작으로 개방되기 시작한 국내 축산업은 칠레와의 FTA 체결, 연이은 EU 및 미국과의 FTA 체결 발효로 국내 업체끼리의 경쟁에서 한발 더 나아가 선진국들과 직접 경쟁하는 환경에 처하게 되었습니다. |
육가공사업부(LB) : 양돈사육 |
뛰어난 혈통의 종돈과 모돈의 계열화로 전체 농장의 혈통을 통일하고 있으며, 질병에 대한 철저한 방역조치와 안정된 사양관리를 통하여 생산성을 높여 출하율을 향상하고 있습니다. |
가금사업부(PB) |
최근 사회적인 웰빙 식생활 문화의 흐름에 발맞춰 당사는 다양한 기능성 제품을 개발하는 한편, 손쉽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제품 등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성장 잠재력이 큰 프리미엄 제품인 친환경 닭고기의 매출은 매년 증가하고 있고, 조리가 간편한 춘천 닭갈비와 닭불고기 정육 등의 반조리 제품은 바쁜 현대인의 생활에 가장 유용한 제품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팜스토리의 주가입니다.
시기 본적으로 1,200원 내외로 거래되던 주식입니다.
그런데 이번에 국제 곡물 가격이 오르면서 사료 관련주가 급등했고, 조류인플루엔자가 장기화하면서 양돈업 관련 기업들의 주가가 상승하였습니다.
팜스토리의 회사 육가공사업부는 돼지 도축 2020년 시장점유율은 2위 기업입니다.
배합사료, 돼지 사육, 도계 제품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팜스토리의 종목 지분 70.64%를 최대주주이지 홀딩스와 특수관계인이 보유하고 있다. 우리 사주 지분(0.01%)을 고려하면 실질적인 소액주주 지분은 20%대에 불과해서 유통주식 수가 적은 것이 주가 상승에 한몫하고 있습니다.
참고하셔서 현명한 투자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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