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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전 필수확인] 네오위즈홀딩스 주가의 상승요인은 비트코인? 기업정보 및 투자유의사항 안내

Stock Study/한국주식

by feelsit 2021. 2. 22. 2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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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오위즈홀딩스 투자전 필수확인 기업정보

안녕하세요 

현명한 주식투자를 위한 주식투자 전 필수 확인 정보를 공유드립니다. 

오늘은 네오위즈홀딩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오늘 네오위즈홀딩스의 주가가 상한가를 찍었습니다. 

왜 상한가가 되었는지는 최소한 알고 투자를 진행하셔야만 주식투자 성공이 가능합니다.

상승 요인을 알고 투자하셔야 향후 투자하실 때 지금 주가가 적정한 것인지, 아니면 일시적인 급등인지를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주가 상승이유외에도 네오위즈홀딩스의 사업부문에 대해서도 잠시만 확인하시고 현명한 투자되시길 바랍니다. 

 

 

■ 네오위즈홀딩스 주가흐름

 

네오위즈 홀딩스의 3년간 주가 흐름입니다. 

평균 17,000원선에서 거래되던 주식이 최근에 2배로 주가가 상승했습니다. 

왜 이렇게 주가가 상승했을까요?? 

네오위즈홀딩스는 지주회사로서, 종속회사의 대부분은 게임산업입니다. 

이번 코로나 여파로 인하여 밖에 나가지 못하는 사람들이 게임을 많이 하면서 게임회사의 매출이 많이 상승했습니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BBIG K-뉴딜을 지원한다고 공식적으로 발표하기도 했는데요

BBIG에서 G가 Game인 만큼 그 관심은 뜨겁습니다. 

3년간 주가 흐름을 봤을 때는 주가가 일정했기 때문에 루머에 크게 영향을 받지는 않았던 주식입니다.  

그럼 기업실적을 확인해보겠습니다. 

■ 네오위즈홀딩스 기업실적 분석

 

네오위즈홀딩스 기업실적분석

네오위즈 홀딩스는 꾸준히 좋은 영업이익을 내고 있었지만, 주가가 그 가치를 평가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2020년에 영업이익이 2배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이제야 그 진가를 발휘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손익구조가 높아진 것에 대하여 전자공시로 공지하기도 했습니다. 

이번 2020년에 손익이 늘어난 것은 자 회사의 영업성 향상에 따른 매출 및 이익 증가에 따른 것이라도 밝혔습니다. 

매출은 14% 정도 증가했는데 영업이익은 96% 상승, 당기순이익은 약 140% 상승했습니다. 

이에 따라 주가 역시 지속적으로 상승했고, 오늘은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네오위즈홀딩스는 비트코인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은 없습니다. 

자회사에 있는 ㈜네오플라이는 초기 단계의 유망한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한 엑셀러레이팅과 신사업, 신기술 발굴을 주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는데 여기서 투자한것이 일부 전자화폐와 관련이 있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비트고인 관련주로 주식투자할 회사는 아니므로 유의해주세요 

 

네오위즈 홀딩스 전자공시

 

■ 네오위즈홀딩스 종속회사 

지주사업 네오위즈홀딩스 법인수
게임사업 ㈜네오위즈, ㈜애디스콥, Neowiz Games Asia Co.,Ltd.,
Neowiz Games China Co.,Ltd., GameOn Co., Ltd., ㈜겜프스,
NEOWIZ INC, ㈜네오위즈에이블스튜디오, ㈜네오위즈플레이스튜디오,
NEOWIZPLAYSTUDIO HONGKONG Ltd., ㈜네오팝,
㈜네오위즈아이엔에스, ㈜네오위즈랩, ㈜퀘스트게임즈, ㈜슈퍼플렉스
15
임대 사업 ㈜네오위즈 1
기타사업 지온인베스트먼트㈜, ㈜네오플라이 2

 

 

■ 네오위즈홀딩스 영업부문별 사업내용

[지주사업 부문: ㈜네오위즈홀딩스]

가. 사업 내용
지배회사인 네오위즈홀딩스는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이하 공정거래법) 제2조 제1의 2호 및 동법 시행령 제2조에 따른 지주회사입니다.  지주회 사는 주식(지분 포함)의 소유를 통하여 국내회사의 사업내용을 지배하는 것이 주된 사업인 회사로서, 자산총액 5,000억원 이상이면서 자회사 주식(지분포함)가액의 합계액이 자산총액의 50% 이상인 회사입니다.

2017년 7월 1일부터 지주회사의 자산총액 요건이 1,000억원에서 5,000억원으로 상향되었고, 2027년 6월 30일까지 자산요건을 충족하도록 공정거래법 규정이 개정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네오위즈홀딩스는 자산총액 5,000억원 이하이지만 공정거래법 상 지주회사의 지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주회사(持株會社, Holding Company)란 다른 회사의 주식을 소유한 회사이며 단순히 주식을 소유하는 것만이 아니라, 해당 회사의 법적기준 이상의 주식(의결권)을 보유함으로써 그 회사에 대하여 실질적인 지배권을 취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회사이며, 경영 효율성 및 투명성 향상, 지배구조 개선의 장점이 있습니다.

 



나. 회사의 영업현황
1) 영업개황

지주회사 체제는 지배구조의 단순화로 지배구조의 투명성을 증대시키고, 각 사업부문이 상호간섭을 받지 않아 독립적 운영을 가능하게 하고, 객관적인 성과평가가 가능하게 함으로써 책임 경영체제를 확립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 사업 부문은 사업부문별 전문화 된 핵심역량 강화에 집중할 수 있어, 기업 경쟁력이 강화되어 궁극적으로는 주주가치가 극대화 될 수 있습니다.

네오위즈홀딩스는 이러한 목적으로 2007년 04월 26일부로 인적, 물적분할을 통하여 게임사업부문은 ㈜네오위즈(구,㈜네오위즈게임즈), 인터넷 사업부문은 ㈜NHN벅스(구, ㈜네오위즈인터넷), 투자사업부문은 ㈜네오플라이(구, ㈜네오위즈인베스트먼트)로 분리하고, 존속법인인 ㈜네오위즈홀딩스는 지주회사로 전환하였습니다. 인터넷 사업부문으로 분할하였던 ㈜NHN벅스는 지분 매각으로 자회사를 통해 일부 지분만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20년 9월말 현재, 네오위즈홀딩스는 2개 자회사를 편입하고 있으며, 자산총액 대비 자회사 주식가액의 비중은 55.1%니다.

 

네오위즈홀딩스는 코스닥상장법인으로서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제161조에 의하여 경영상 주요사항에 대하여 공시(신고)하여야 하며, 동시에 지주회사로서 증권의 발행 및 공시 등에 관한 규정 및 코스닥시장 공시규정 제7조에 따라 자회사의 주요경영사항에 대하여도 공시(신고)하여야 합니다.

신고대상 자회사의 범위는 거래소 공시의 경우 지주회사의 최근 사업연도 말 재무제표 기준 자산총액 대비 장부가액이 10% 이상인 자회사입니다. 동 기준에 해당되는 주요 자회사는 ㈜네오위즈와 ㈜네오플라이로 2개사 입니다.

또한 지주회사의 정기보고서 작성 대상이 되는 주요 자회사의 기준은 지주회사의 최근 사업연도 말(2019) 현재 재무제표의 자회사 장부가액을 기준으로 그 가액이 큰 순서대로 순차적으로 누적한 가액이 자회사 장부가액의 합계의 75%에 해당되는 자회사입니다. 동 기준에 해당되는 당사의 주요 자회사는 ㈜네오위즈와 ㈜네오플라이 입니다.

[게임사업부문: ㈜네오위즈]

1) 산업의 특성
게임 산업은 여타의 사업들에 비하여 초기 투자 비용 및 가변 비용이 상대적으로 적고, 진입 장벽 역시 높지 않은 콘텐츠 문화 산업 중 하나입니다. 반면, 양질의 콘텐츠, 유료화 기법이 적절한 조화를 이루어야 높은 수익을 이룰 수 있는 산업으로 이러한 핵심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 선발 업체의 선점 효과가 커 상위의 몇 개 업체가 시장을 과점하고 있는 양상을 보여 왔습니다. 또한 게임 산업은 부가가치가 크고 다른 문화 산업 대비 언어 및 국가 브랜드 등의 장벽이 낮아 해외 수출이 용이하며, IT기기 발달에 따른 새로운 게임 플랫폼 등장으로 신시장 창출이 지속되고 있는 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2020년 세계 게임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5.8% 증가한 1,979억 88백만달러를 예상하며, 2021년에는 2,000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됩니다. 게임 시장 중 모바일 게임 시장이 가장 높은 성장률을 나타내고 있으며, 고성능 스마트폰과 태블릿 PC의 잇단 출시, 5G를 위시한 네트워크의 진화, 화려한 그래픽을 가진 RPG와 새로운 장르의 등장, 기존 작품의 지적재산권(IP)을 활용한 게임의 출시, 모바일 e스포츠 시장 약진 등과 함께 앞으로도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0년 국내 게임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2.3% 증가한 15조 3,575억 원을 전망하며 모바일과 PC 게임 시장의 완만한 성장세가 예상됩니다. PC 게임 시장은 2018년 배틀로얄 장르의 흥행으로 성장세를 보였으나 새로운 인기 게임이 나타나지 않으며 시장 성장이 둔화되고 있습니다. 모바일 게임 시장은 기존 MMORPG의 선전과 함께 신작 출시가 활발히 진행되면서 게임 시장의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게임 산업은 영화, 공연, 음반과 같이 하나의 여가 활용 산업으로서의 입지를 굳건히 하여 수년간 다양한 계층의 소비자 집단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다른 여가 활동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즐길 수 있기 때문에 경제 여건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경기 변동에 따른 영향을 적게 받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유료화된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경기의 변동보다는 특정 기간에 따른 변동성이 존재합니다. 게임 서비스 또한 평일과 주말, 월초와 월말, 방학 등 휴일과 계절적 요인들이 매출 변동에 영향을 줄 수 있으나, 근본적인 수익성에는 크게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4) 경쟁요소
게임 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경쟁 요소는 이용자가 만족할 만한 게임을 개발할 수 있는 역량과 유료화 모델 개발 및 서비스 능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필요한 자원은 인력과 자본입니다. 2019년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의하면 국내 게임 제작 및 배급업체 수가 2018년 큰 폭으로 감소하는데, 이는 모바일 게임 시장이 급격한 성장 끝에 성숙기에 접어들면서 인력 유입이 둔화되고, 대규모 자본 투입이 필요한 게임의 경우 적극적인 개발과 마케팅을 시도하지 않는 현실을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결국, 핵심 역량과 자본력을 가진 선두업체 위주로 시장이 개편되고 있고, 경쟁 강도는 보다 심화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네오위즈의 영업현황

㈜네오위즈는 글로벌 시장을 겨냥하여 콘솔, PC온라인과 모바일 등 다양한 플랫폼의 게임을 개발, 서비스하며 차별화된 콘텐츠로 유저들에게 오래 사랑 받는 게임을 제공하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영업활동에 의한 연결재무제표 기준 2020년 3분기 누적 실적은 매출액 2,131억원 및 영업이익 474억원을 기록 하였습니다.

1) 국내 사업
국내 게임 시장 현실에 적합한 장르의 타이틀 개발과 투자를 병행하며 자체 IP의 경쟁력 배가와 신규 매출원 확보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3분기에는 투자를 통해 연결 편입된 슈퍼플렉스의 방치형 RPG '데스나이트키우기' 성과가 매출에 반영되기 시작했습니다. 높은 콘텐츠 접근성과 빠른 육성 속도 등 데스나이트키우기의 장점을 기반으로 게임성을 고도화 하며 성과를 높이고 있습니다.  퀘스트게임즈와 슈퍼플렉스의 사례와 같이 투자 집행 후에는 네오위즈의 역량을 결합하여 시장을 확장하며 IP의 성과를 극대화 할 것입니다.

보드게임사업은 7,8월 계절적 비수기 영향을 받아 매출이 소폭 감소하였으나, 겨울 성수기를 앞두고 인플루언서 콘텐츠 제작과 방송 PPL 등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하며 잠재된 시장의 유저풀을 확대해 나가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외 8월 출시한 방치형 게임 '기타소녀'는 음악 힐링 게임이라는 컨셉으로 유저들의 관심을 끌었으며 아트와 스토리에 좋은 반응을 얻어 애플 투데이에 피처드를 받기도 했습니다. 이와 같이 네오위즈는 잠재된 시장이 존재하고 이를 만족시킬 수 있는 차별화된 게임 컨텐츠를 지속해서 개발, 투자, 소싱해 나갈 것입니다.

2) 해외 사업
㈜네오위즈의 해외 사업은 다양한 게임 플랫폼을 통한 자체 개발작의 해외 출시와 일본 자회사 게임온을 통한 퍼블리싱 사업이 주요 내용입니다.

'DJMax Respect V'는 9월 스팀 할인 프로모션 행사와 테크니카 시리즈의 신규 DLC 출시 등 대규모 업데이트로 매출이 증가하였습니다. 프로모션 기간에 스팀 판매 순위 1위를 기록하였고, 현재까지 스팀 유저들에게 Very Positive의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리듬게임의 선두로 국내외 많은 매니아층을 가지고 있는 'DJMax Respect'는 앞으로도 다양한 장르의 DLC출시를 지속하고 플랫폼을 확장하면서 글로벌 유저들에게 사랑 받는 대표 리듬게임이 되도록 할 것입니다. 

 

그 밖에 '드루와던전'의 일본 진출, 'AVA'의 대만 출시 등 모바일과 PC게임들의 시장 확장도 진행되었습니다. 8월 일본에 출시한 '드루와던전'은 일본 유저들에게 게임 시스템과 커스터마이징에 대해 긍정적 평가를 받았고 신규 콘텐츠를 통해 성과를 지속하며 서비스 권역도 확장해 나갈 계획입니다. 'AVA'는 IP 인수 이후 첫 해외 출시로서, 오랜 만에 다시 찾은 대만 유저들에게 정통 FPS의 향수를 충분히 느끼도록 E-sports 등 이벤트가 다각도로 준비되고 있습니다. 

 

 

[게임사업부문: ㈜게임온]

가. 업계현황
일본 게임시장은 과거 아케이드 게임과 비디오 게임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며 세계 시장을 견인해 왔으나, 대규모 메이커의 신제품 투입 부재, 패키지 상품의 온라인 스토어와 다운로드 판매로의 전환 이후 몇 년간 감소세를 보여 왔습니다. 2016년에는 닌텐도 스위치, 닌텐도 3DS와 같은 휴대용 콘솔 시장이 성장하고 플레이스테이션 VR 등 혁신적인 게임기가 등장하면서 시장 수요를 환기시키며 다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미국, 중국에 이어 세계 3위의 시장 점유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모바일 게임 시장은 최근 5년 사이에 큰 폭으로 성장하며 비디오 게임과 PC 게임 시장을 뛰어넘는 큰 시장으로 정착하였습니다. 성장세 초기에는 소셜 게임과 수집형 RPG 인기로 시장이 확대되었으며 2016년에는 AR 신기술을 접목한 '포켓몬고'가 폭발적인 인기를 얻으며 시장을 견인하였습니다. 앞으로도 AR, VR 등 신기술과 스마트폰 기능 고도화로 모바일 게임 시장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PC 게임 시장은 스마트폰ㆍ태블릿 중심으로 게임 유저가 이동하고 PC 게임 유통 플랫폼 스팀의 판매가 확대되며 시장 비중이 낮아지고 있습니다.  2014년부터는 신규 PC 온라인게임 출시가 감소하고 콘솔 게임에서의 온라인 대응 타이틀이 증가하며 온라인 플랫폼이 콘솔 게임의 새로운 수익 창출 모델로 정착되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영업현황

㈜게임온은 일본에서 '피망' 포털을 운영하며 다수의 한국산 PC온라인게임의 로컬라이제이션을 성공시켜 안정된 실적을 올리고 있습니다.

'테라', '아키에이지' 등의 주력 타이틀을 중심으로 시즌별 업데이트와 이벤트를 진행하는 한편, 네오위즈의 자체 개발작인 '브라운더스트', '탭소닉TOP', '킹덤오브히어로즈'의 일본 시장 안착을 위한 현지화 작업과 운영 능력을 제공하여 의미있는 매출을 달성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한편 스마일게이트알피지와 퍼블리싱 계약을 맺은 MMORPG '로스트아크'는 번역 및 현지화 작업을 마무리여 지난 9월 말 정식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공개 서비스 전부터 10만 명이 넘는 사전예약자 수치를 기록한 '로스트아크'는 출시 약 2주만에 일본 게임 전문 사이트 '온라인 게이머'에서 온라인 게임 인기 순위 1위, '포게이머'에서 주목 타이틀 순위 1위에 오르며 화제작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업데이트를 통해 게임 이용자들의 니즈를 반영한 서비스를 선보이며 긍정적인 성과를 이어갈 수 있도록 매진하겠습니다.

[비계열회사 투자 및 인큐베이팅 사업부문: ㈜네오플라이]

가. 업계현황

2019년은 대내적으로 경기가 예상보다 부진한 가운데 국내 주식시장은 주요국에 비해 저조한 성과를 나타냈으며, 대외적으로 미연준의 기준금리 인하 지속 및 미, 중 무역분쟁 등으로 전 세계 주요 자산 가격의 변동성이 크게 확대 되었습니다. 펀드시장에서도 불안정한 글로벌 경기가 반영되며 매매의 용이성과 낮은 보수가 부각된 ETF, 경기둔화 우려가 반영된 채권펀드로의 자금 유입이 늘어났습니다. 이에 정부는 경기 침체를 막고 경제 활력을 제고하기 위한 정책의 일환으로써 핀테크, 미래차, 바이오등 신기술과 신사업 투자를 독려할 뿐만 아니라, 벤처 및 창업기업 활성화를 지원하고 기술특례상장 도입 등 기업의 원활한 자금조달 창구도 다양화 하였습니다. 이러한 정부의 노력으로 인하여 신성장 기업의 투자 기회는 더욱 확장되고 있습니다.

한편, 2020년 3분기는 코로나19로 인해 금융시장 전반에 나타난 팬더믹(pandemic, 세계적으로 전염병이 대유행하는 상태를 의미하는 말로 세계보건기구의 전염병 경보단계 중 최고위험등급에 해당) 공포현상에 따라, 2019년부터 이어져 온 자산 가격 변동성은 더욱 확대되었습니다. 현금을 제외한 모든 자산 가격이 하락하는 유례없는 상황이 벌어짐에 따라 주식 시장을 비롯한 모든 금융 시장의 유동성이 악화되었고, 그에 따라 주식 시장 및 IPO 시장에 후행하는 벤처 캐피탈 시장 역시 부정적인 영향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실제로 한국벤처캐피탈협회 자료에 따르면, 2020년 9월 벤처캐피탈 신규 투자 실적은 총 1,273개사에 28,485억원이 투자되어 투자금액 기준 전년 동기(1,219개사, 31,189억원) 대비 8.7% 감소된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정부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비상경제회의 등을 통해 채권시장안정펀드/증권시장안정펀드 출범, 소상공인/중소중견기업 지원프로그램 실시, 회사채 차환발행 지원 등 다양한 정책실행계획을 발표하면서 금융시장 안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금융시장은 점차 코로나19 이전 모습으로 회귀하고 변동성이 축소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그에 따라 IPO 시장도 활성화 되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실제로 2020년 4월 중순부터 국내 코로나19 영향이 줄어들면서 IPO 예비심사 청구 건수가 점차 증가하여 IPO 시장 분위기가 긍정적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벤처캐피탈 시장 역시 재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나. 회의 영업현황

㈜네오플라이는 초기 단계의 유망한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한 엑셀러레이팅과 신사업, 신기술 발굴을 주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게임, 음악, 인터넷 서비스, 모빌리티 등 다양한 상장, 비상장주식 등의 투자자산을 보유하고 있으며, 사업 분야에 구분 없이 지주회사의 미래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는 투자 검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액셀러레이터로서 블록체인, 인공지능(AI) 등 신기술과 새로운 사업분야의 스타트업 지원과 투자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네오플라이는 엔터테인먼트, 유틸리티, 블록체인, 게임, 뷰티, 여행, 마케팅, 펫, 교육, 컨텐츠, SNS, IoT, O2O, 헬스케어, 핀테크, 패션 등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통해 미래의 유망한 산업 내 기업을 발굴하는데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또한 ㈜네오플라이는 Seed 투자 이후 시리즈A,B 벤처캐피탈과 포트폴리오사의 연결을 통한 후속 투자 유치 도움, 한국벤처투자의 엔젤매칭펀드 활용 등을 통해 투자기업의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시도를 다양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네오플라이는 앞으로도 다양한 업종에의 투자경험을 바탕으로 차세대 유니콘을 발굴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 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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