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TIGER 2차전지 테마 ETF(타이거 2차전지) 지금 당장 투자해야 하는 이유(수수료, 배당금 및 투자정보)

Stock Study/한국 ETF

by feelsit 2021. 2. 20. 18:48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서는 주식도 좋지만 주식투자에 많은 시간을 들일수 없는 분이라면, ETF 투자를 권해드립니다. 

최근에 2차전지 관련해서 관심이 뜨겁습니다. 

테슬라의 전기차 열풍에 힘입어서 전기차가 대세가 되고 있어서, 다른 나라에서만 특혜를 받는 일로 생각하실 수도 있으시지만, 그것은 잘못 생각하신 겁니다.

현대차와 기아차의 '20년 글로벌 전기차 판매량 순위가 4위입니다. 

이는 대단한 점유율입니다.  

그렇다면, 현대차 그룹에 투자를 해야 할까요?

그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지만, 그보다 더 좋은 투자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2차 전지에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왜냐하면, 전기차가 많이 팔릴수록 2차 전지의 수요는 늘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그 2차 전지의 강자가 바로 우리나라입니다. 그러니까 경쟁이 치열해지는 전기차가 아닌 2차 전지에 투자해보시는 게 더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 왜 2차 전지를 주목해야 할까요?

 

2차 전지가 중요한 이유는 전기차 때문입니다. 

가솔린이나 디젤 자동차는 이제 사양산업입니다. 앞으로는 디젤 자동차는 생산을 못하게 될 것이라고 하니, 더 이상 확장될 수 없는 시장입니다. 그리고 이미 포화된 시장이기도 합니다. 

현재 전기차의 판매량은 전체 자동차 시장에서는 미비한 상황이지만 최근에는 빠르게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리고 ESS(에너지 저장장치)의 보급 역시 2차 전지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태양광 풍력 등의 신재생에너지를 저장하고, 필요한 시간에 사용할 수 있는 ESS는 미래의 전력 인프라를 구성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2차 전지에 대한 관심도는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전기차 2차전지 산업생태계

그런데 여기서 주목해야 하는 내용이 있습니다. 

2차 전지의 산업은 개별기업만 발전하는 산업이 아닌 산업생태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2차 전지는 양극재, 음극재, 전해액, 분리막, 전해질, 일렉포일 등의 소재가 있어야만 완성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2차 전지 시장이 커지면, 이들 원료를 생산하는 소재 기업 역시 성장하게 됩니다.  2차 전지 생태계를 구성하고 있는 국내 기업들은 세계적 기술을 가지고 있고 경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2차 향후 미래를 긍정적으로 바라보신다면, 이 ETF를 매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증가하는 2차 전지 매출액

2차전지 3사 중대형 전지 매출액

2017년에는 전기차에 들어가는 2차 전지의 매출이 크질 않았지만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입니다. 

최근에 더 강해진 친환경 에너지 정책에 힘입어서 ESS(에너지 저장장치) 매출도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전기차 판매가 일반 자동차에 비해서 판매 비중이 적지만 지금부터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며 곧 따라잡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전기차의 판매가 디젤차를 압도할 경우 2차 전지의 매출은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입니다. 

그리고 이 ETF가 유망한 이유는 또 있습니다. 2차 전지는 가격도 중요하지만 안전성이 더 중요한 상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가의 제품을 사용할 수 없는 품목으로 이미 시장에서 안정성을 입증받은 제품을 사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전기차를 타다가 화재가 발생하는 불미스러운 일을 맞이하고 싶은 사람은 없으니까요 

결국 안전한 배터리를 사용해야 하는데, 이는 국내 2차 전지 기업에 호재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  국내 2차 전지 밸류체인

한국 주쵸 2차전지 밸류체인

2차 전지는 일반적으로 완성품을 공급하는 큰 회사만 생각하는데 사실은 다양한 밸류체인이 구성되어있습니다. 

이중에서는 대기업에서 분리된 회사도 있고, 한 분야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는 기업이 이렇게 다양하게 있습니다. 

"2차 전지가 잘 나간다!!"라는 소식만 들었을 때, 일반적으로 큰 회사인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 같은 대기업만 떠올리는데 이런 2차전지 밸류체인을 알고 있으면 개별종목을 투자하실 경우에 더 좋은 투자성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ETF에 투자하시면, 이런 걱정 할 필요가 없습니다. 

WISEfn에서 주가의 흐름을 파악하여 잘 나가는 회사는  ETF에 편입이 되고, 반대로 시장에서 인정받지 못하는 기업은 ETF에서 알아서 제외해주기 때문에 개별종목 주가의 변동성에 대해서 크게 신경 쓰실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2차 전지 시장이 커질 때 생기는 이익은 그대로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  TIGER 2차 전지 테마 ETF 최근 1년간 주가 흐름

올해 초 1만 원 이하였던 주가가 현재는 18,000원이 넘는 금액에 주가가 형성되어있습니다.

코로나 19가 한창이었던 3/19일에는 4,400원대 였던 주가 대비 4배가 넘는 주가가 형성되어있는 것을 볼 때, 2차 전지의 시장이 얼마나 커지고 있는지를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하지만, 아직 2차 전지 시장은 고점이 아닌 시작 지점입니다.  

 

●  TIGER 2차 전지 테마 ETF 기본정보

항목 TIGER 2차전지
테마 ETF
기준일 21.02.19 종가
운용사 미래에셋자산운용
추종지수 WISE 2차전지
테마지수
상장일 18.09.12
주가 18,715
시가총액 7,654억원
수수료 0.50%
분배금 지급
환헤지 X

이 ETF는 한 주당 2만 원 미만으로 투자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2만 원 미만으로 SK이노베이션, 삼성 SDI, 엘지화학 등을 투자하실 수 있습니다. 

엘지화학만 하더라도, 1주 투자하려면 100만 원 가까운 금액이 필요한데, 이는 아무리 좋은 주식이라도 가볍게 투자하기가 어려운 금액입니다. 

하지만, ETF로 투자한다면, 적은 금액으로 이런 좋은 기업들을 모두 매수해서 주가가 상승할 때 그 과실을 함께 누리실수 있습니다. 그리고 ETF에 투자하시면 적은 금액이지만 배당금(분배금)도 받을 수 있습니다. 

 

● WISE 2차전지 테마지수란?

 와이즈에프앤(WISEfn)에서 산출한 종목별 증권사의 리포트를 분석하여 주요 키워드 상위에 "2차전지"가 포함되는 종목을 사업보고서에 기반한 매출 구성 확인을 통해 구성종목 선정한 지수입니다. 

※ 정기변경 일정 : 연 4회, 매 1월, 4월, 7월, 10월

 

●  TIGER 2차전지 테마 ETF 최근 2년 배당 현황

 

TIGER 2차전지 ETF 분배금 지급내역

 

 

●  TIGER 2차전지 테마 ETF 상위 10 종목

 

TIGER 2차전지 테마 ETF 상위 10종목

TIGER 2차전지 테마 ETF구성 종목으로는 

SKC 10.69%, SK이노베이션 9.81%, 삼성SDI 9.57%, LG화학 8.97%, 포스코케미칼 8.57%, 에코프로비엠 6.96%, 일진머티리얼즈 6.67%, 엘앤에프 5.10%, 솔브레인 4.88%, 에코프로 4.68% 로 상위 10개 종목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름만 들어도 쟁쟁한 2차전지 기업들이 총출동해 있고, 적은 금액으로 이 좋은 기업들에 대해서 분산투자가 가능합니다. 

 

● 결론

포스팅된 내용에 공감하시면서 아래 항목 중에 자신과 맞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이 ETF에 지속적으로 투자가 적합합니다. 

- 2차 전지가 향후 더 크게 발전할 것 같다고 느끼시는 분

- 전기차 시장이 더 크게 발전할 것 같다고 생각하시는 분

- 개별주 파악하기가 어려우신 분

- 적은 돈으로 유망한 기업에 투자하시고 싶으신 분

 

여러분의 주식투자에 좋은 성과가 있기를 기원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