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KBSTAR FN수소경제테마 ETF 투자정보(수소에너지 원천기술이 있는 기업에 집중투자)

Stock Study/한국 ETF

by feelsit 2021. 2. 22. 08:12

본문

반응형

KBSTAR FN수소경제테마 ETF

안녕하세요 

오늘은 국민 자산운용에서 출시한  FN 수소경제 테마 ETF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지금 전기차가 굉장히 뜨겁고, 아직 더 커질 시장이 많이 남아있는데 무슨 수소경제에 대한것을 이야기하느냐?라고 하실 수도 있지만, 지금부터 주목할 필요가 있는 ETF입니다. 

그리고 전기차 관련주도 대거 포함되어있기때문에 잠시 5분만 확인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KBSTAR Fn수소경제테마 ETF 투자 포인트는?

수소에너지는 차세대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각광 받고 있습니다. 

전기차의 단점은 배터리 충전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이 단점입니다. 그래서 그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배터리의 기술을 발전시키고 있지만, 배터리의 특성상 그 한계를 극복하기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수소에너지는 주유소에서 기름을 넣듯이 사용하실 수가 있기 때문에 차세대 에너지원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펀드는 수소경제 밸류체인의 전반에 걸친 핵심기업에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한국판 그린 뉴딜 정책의 추진과 함께 높은 성장이 예상되는 펀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소 그린에너지

■ KBSTAR Fn수소경제 테마 ETF 투자해야 하는 이유?

지금 세계는 탄소경제에서 수소경제로 이동하는 대변화의 시기를 맞이 하였습니다.

수소는 오염물질이 적은 궁극의 친환경 에너지원입니다. 

지속 가능한 경제의 미래 육성 산업으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2050년 글로벌 수소시장은 전 세계 약 2.5조 달러 규모로 성장이 예상됩니다.

※수소의 글로벌 연간 소비량은 2030년 14EJ*, 2040년 28EJ, 2050년에는 78EJ로 폭발적으로 증가할 전망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의 정책적 지원으로 빠른 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역시 수소경제 로드맵을 통해 수소 충전소 장기 목표 및 연료전지 보급 목표가 제시되었습니다. 

전 세계 수소 생태계 조성 노력방법

 

■ KBSTAR Fn수소경제테마 ETF 최근 수익률은?

KBSTAR Fn수소경제테마 ETF 수익률

20년 10월 말에 1만 원에 출시한 ETF입니다. 

하지만 지금 3달을 넘긴 지금 30%가 넘는 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ETF가 출시할 때의 자산 운용규모는 84억 원으로 운용하였는데 일 거래금액은 70억 원이 넘게 거래되고 있습니다. 최근에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현재의 시가총액은 2,000억 원이 넘는 금액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 KBSTAR Fn수소경제 테마 ETF 기본정보

항목 KBSTAR Fn수소경제테마
기준가 21.02.19 종가
운용사 케이비자산운용
추종지수 FnGuide 수소 경제 테마 지수
상장일 20.10.28
주가 13,400
시가총액 2,191억원
수수료 0.45%
분배금(배당) 지급예정

수수료는 0.45%로 일반 ETF와 비슷한 수수료 수준입니다. 

경쟁이 치열한 일부 ETF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이런 기획 ETF는 0.5% 내외의 수수료를 부과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런 ETF를 매수할 때는, 어떤 품목에 집중하는지를 알아보고 투자하시면 좋은 성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수수료가 높은데, 너무 많은 주식에 투자된 ETF는 결국 집중하는 것이 없어서져서 코스피 지수와 같이 움직이는 상품이 되어버려서 매력도가 떨어집니다. 

그래서 수수료가 0.4%가 넘어가는 ETF는 구성종목의 비중을 보시고 내가 원하는 품목이 집중적으로 구성되어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펀드가 상장된 지 얼마 안돼서 아직 분배금 지급 이력은 없지만, 다른 펀드의 사례를 봤을 때 매년 5월경에 분배금이 지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FnGuide 수소 경제 테마 지수란?

FnGuide 수소 경제 테마 지수는 유가증권 시장 및 코스닥에 상장된 종목들 중, 텍스트 마이닝 기술을 종목별 리포트 및 공시 보고서에 적용하여 수소 경제 키워드와 코사인 유사도 점수가 높은 종목들을 유니버스로 선정합니다. 이후 재무, 섹터 및 유사도 기준을 통과한 종목들을 지수 포트폴리오에 편입해 유동 시가총액 가중 방식으로 비중을 구성한 테마 지수입니다

FnGuide 수소 경제 테마 지수추이

■ KBSTAR Fn수소경제테마 ETF 기본정보

 

순위 보유종목 비중(%)
1 현대모비스 16.04
2 현대차 15.12
3 한온시스템 13.18
4 두산퓨얼셀 11.84
5 한국가스공사 9.42
6 효성첨단소재 5.1
7 삼화콘덴서 3.66
8 상아프론테크 3.26
9 미코 2.76
10 일진다이아 2.18

수소경제 기업정리

 

■ KBSTAR 수소경제 경제 개념도

 

수소경제 개념도

향후 에너지원인 수소경제에 투자를 원하시는분은 이 ETF에 투자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수소경제 관련 ETF이긴 하지만, 전기차 관련 사업도 같이 운영하고 있는 부분도 있기때문에 전기차가 발전하든, 추후에 수소차가 각광을 받던 동반 성장할수 있는 ETF입니다. 

수소차는 아직 2차전지에 비해서는 적은 시장이긴 하지만 향후 수소에너지가 주목 받게 될때는 이렇게 원천기술이 있는 회사들이 주목받게 될것입니다. 

내용 참고하셔서 현명한 투자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