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1년 ~ 22년 기업은행 기업정보, 배당일 및 배당금 안내

Stock Study

by feelsit 2021. 1. 9. 08:25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국내 5대 금융사의 막내(?)인 기업은행의 배당금 및 배당일에 대해서 안내드리려고 합니다. 

회사 근무하시는 많은 분들은 기본적으로 기업은행을 주거래 은행으로 많이 되어있습니다. 

회사명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기업에 특화되어있는 금융사입니다. 

 

기업은행 주식은? 

1961년 중소기업자에 대한 효율적인 신용제도를 확립함으로써 자주적인 경제활동을 지원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설립된 중소기업대출에 특화된 전문은행입니다. 

50년 넘게 축적된 중기 금융 노하우와 정교한 신용평가시스템을 바탕으로 우량 기업 발굴 및 지원하고 있습니다.

기업은행 주식의 주요 종속기업은 IBK자산운용, IBK투자증권, IBK캐피털 등이 있습니다. 

2020년에는 총 4회 1조 2천7백억 규모의 3자 배정 유상증자를 실시한 바 있습니다.  출처 : 에프앤가이드

 

이 주식을 매수하시면, 은행뿐만이아니라, 자산운영, 투자증권, 캐피털까지 모두 투자하신다 보시면 됩니다. 

시가총액은 6조 5200억 수준이며, 코스피에서의 순위는 46위입니다. 

국내 5대 금융회사중에서는 시가총액 기준으로 5등입니다. 

 

출처 : 네이버 금융

 

 

기업은행 최근 1년간 주가흐름

출처 : 네이버금융

기업은행 주식의 1년간 주가 흐름입니다. 

주식을 매수하기 전에는 최소한 1년간의 주가 흐름을 보고 매수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주가의 흐름을 보면서 주가가 왜 변했는지를 유추하고 주식을 평가할 때 진정한 가치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단순히 누가 좋다더라 하고 투자하시는 것은 단기적으로는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으나 시간이 지날수록 좋은 성과내기가 힘드어집니다. 

내가 그 회사의 가치를 모르니, 결국 팔아야 할 시기를 놓치게 돼서 손해를 보실 수도 있고, 적정주가가 되기 전에 팔아버리는 우를 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1년간의 흐름을 볼 때는 최근 1년 고점인 11,350원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낮은 영업이익으로 인하여 다른 3사 금융주(KB금융, 하나금융지주, 신한지주)들이 저점 대비 약 90% 이상 상승한 것관 느 대조적입니다. 

 

기업은행 ~'20년 기업실적 확인

출처 : 네이버금융

 

기업은행의 영업실적은 2019년에 비해서 영업이익이 많이 하락했습니다. 

하나금융지주, KB금융, 신한지주 3사는 '19년 대비 실적이 개선되었는데

기업은행과 우리 금융지주는 '19년 대비 실적이 하락한 것이 주가에 반영된 것 같네요

5대 금융사중 19년 고점을 뛰어넘지 못한 주식은 우리 금융지주와 기업은행 2개뿐입니다.

슬픈 주가네요. 역시 시장의 눈은 놀랍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목하셔야 하는 점이 있습니다. 

금융주들은 기본적으로 손익이 대단히 높습니다. 

실적이 하락했음에도 영업이익이 '20년 추정치가 2조 원입니다. 

약 3년 정도 영업이익을 모아서 기업은행을 전체 주식을 모두 구매할 수 있는 금액입니다. 

최근 테크주, 자동차, 2차 전지 등에 자금이 많이 몰려서 높은 주가를 형성하고 있는데요 

지금 주가가 오른 종목들이 너무 많이 올랐다는 의견이 많아지고 있어, 전문가들 사이에선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주식들이 다시 재평가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 분위기에 편입한다면, 시세차익을 노려볼만합니다. 

하지만, 금융주는 최근에 주목받지 못한다는 점도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최근 주목받는 금융주는 카카오뱅크뿐 입니다. 하지만 상장하지 않았죠

개인적으로 카카오뱅크 출현으로 인해 국내 5대 금융사가 상대적으로 저평가받고 있는 상황이라고 느껴집니다. 

 

'19년 대비 영업이익이 감소하여 배당금 규모도 주당 670원 에서 523원으로 줄어들었습니다. 

배당이 줄어들게 된 사유로는 기업은행의 영업이익이 줄어든 것도 있지만, 국가에서 배당을 자제하라는 권고안에 따라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코로나가 잠잠해지면 배당이 본격적으로 높아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우리나라 금융주 모두 분기 배당을 집행하게 된다면 지금보다 주가가 20~30% 상승도 기대해봅니다.  분기배당을 하게 되면, 분기에 1번씩 배당금이 나오는데, 그 맛에 들이게 되면 주식을 잘 안 팔게 됩니다. 

우리나라도 미국처럼 분기 배당하는 회사들이 많아졌으면 합니다. 

 

'20년 배당금은 523원으로 현재 시세인 8,830원에 대비해서 배당률은 약 5.9% 정도입니다. 

1년간 투자해서 받는 배당금액으로는 적은 금액은 아닙니다. 

 

 

 

 

기업은행 매수 기한 및 배당정보

 

 

기업은행에 투자해서 배당을 받으시려면 붉은색 박스로 표시된 매수 기한 일정인 12/28일까지 주식을 소유해야지만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배당금은 '21년 4월경에 집행될 예정입니다. 

12/28일에 주식을 소유하고 있었다면 배당하는 시점에 기업은행 주식이 1주도 없더라도 배당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배당금을 받는 것은 기준일에 누가 소유했었는지가 가장 중용한 항목이니 이점 유의해주세요

 

 

결론(개인적 의견)

시중은행에 9000원 1년 예금을 들면 1% ~2%의 이자를 받지만,

그 돈으로 기업은행 주식을 구매하면 약 6%의 배당금을 받습니다.

예금을 하실지 투자를 하실지 현명한 판단 해주세요 

단, 예금은 원금을 잃지 않지만, 주식은 배당금을 6% 받고, 주가가 10% 하락할 수도 있으니 이점을 꼭 유의해주세요

지금 주가의 시세는 저평가되어 있다는 평이 많으나, 그건 '19년도에도 동일했고, 지금은 그때보다 더 낮은 주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장기적인 투자로 배당금을 받아가실 목적이시라면, 투자하셔서 배당수익을 노려보시는 것도 좋은 투자방법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주가의 흐름은 아무도 모른다는 것도 꼭 유의해주세요  

 

신한지주 배당금 외 배당 관련 정보

 

'21년 ~ '22년 신한지주 배당일 배당락등

알림 : 제 블로그에 있는 모든 글은 종목 추천글이 아니며, 투자로 인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신한은행 배당일과 배당락일에 대해서 공유하려고 합니다. 주식을 검

remarkble.tistory.com

하나금융지주 배당금 외 배당 관련 정보

 

21년 ~ 22년 하나금융지주 배당일 및 배당정보 안내

알림 : 제 블로그에 있는 모든 글은 종목 추천글이 아니며, 투자로 인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하나금융지주는 어떤 회사? 2005년 설립된 하나금융그룹 지주회사로서 자회사 지

remarkble.tistory.com

KB금융 배당금 및 배당 관련 정보

 

KB금융(국민은행, 국민카드등) 21,22년 배당금, 배당일등 배당정보 안내

안녕하세요 KB금융 배당 일과 배당정보에 대해서 안내드리려고 합니다. 국민은행이나 국민카드에 대한 주식을 검색하실 때는 국민은행, 국민카드가 아니라 KB금융을 검색하셔서 매수하셔야 합

remarkble.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