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1년 ~ 22년 하나금융지주 배당일 및 배당정보 안내

Stock Study

by feelsit 2021. 1. 7. 23:14

본문

반응형

알림 : 제 블로그에 있는 모든 글은 종목 추천글이 아니며, 투자로 인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하나금융지주는 어떤 회사?

 

2005년 설립된 하나금융그룹 지주회사로서 자회사 지배 및 경영관리, 자금공여 등의 업무 수행.

종속회사 사업분야는 은행(하나은행 등), 금융투자(하나금융투자), 신용카드(하나카드), 생명보험(하나생명보험) 업 등이 있음. 2020년 5월 더케이 손해보험을 14번째 자회사로 편입.

글로벌 통합 디지털 자산 플랫폼인 'GLN(Global Loyalty Network)' 컨소시엄을 구축하여 아시아 여러 국가로 제휴를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출처 : 에프앤가이드

 

즉 하나은행, 외환은행, 하나금융투자, 하나생명보험 등에 투자하고 배당을 받고 싶으시면, 하나금융지주 주식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하나금융지주는 현재(1/7일) 기준 시총가 11조 489억 원으로서, 코스피에서 3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가치는 주식 1주의 가격이 아니라 시가총액으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단순히 1주의 가격이 저렴하다고 회사의 가치가 낮은 것이 아님을 유의해주세요 

 

하나금융지주의 1년간 주가 흐름

현재 주가는 금일 약 6%가 상승하면서, 코로나 이전의 주가로 회복되었습니다. 

코로나 때 사셨으면 약 200%의 주가 상승을 보셨을 수도 있겠네요 

저는 4월경에 은행주들을 매수했는데 은행주만 빼고 다른 주식들은 날아가서 속이 쓰린 경험을 했습니다. 

원래 코로나가 길어짐에 따라, 안정적으로 배당을 받으려고 했는데, 생각보다 주가가 빨리 회복되더군요

 

 

하나금융지주 실적 분석 

출처 : 네이버 금융

하나금융지주의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증가 추세입니다. 

주가가 떨어질 이유가 없습니다. 그런데 주가가 생각보다 올라가질 않더군요

이번 코로나 19로 인한 금리 하락으로 은행주들의 실적 저하를 예상했지만 하나금융지주는 오히려 실적이 상승했습니다. 

영업이익이 늘어난다는 것은 그만큼 배당하는 금액이 커질 수 있다는 신호입니다. 

올해는 영업이익이 증가했지만, 국가에서 은행주 배당을 자제하라는 권고사항이 있어서 소폭 축소되었습니다. 

하지만, 2,065원의 배당금은 적은 금액이 아닙니다. 

현재 주가로 봤을 때, 약 5.6%의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배당금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주가가 낮아질수록 배당률은 높아집니다. 

코로나가 발생했을 때(18,450원) 구매했던 주주들은 배당금만 약 11% 받고, 주가가 2배가 되었으니,

이 얼마나 기쁜 일입니까!! ^^

주가가 흔들리더라도 워낙 낮은 금액에 구매했기 때문에 시세에 초연해질 수도 있으니, 안정적으로 배당금을 받아갈 수 있습니다. 

 

 

 

하나금융지주 매수 기한 및 배당정보

하나금융지주는 1년에 1번 배당하는 년배당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미국처럼 분기배당으로 진행하면 배당락에 단기적인 주가 하락도 막을 수 있고,

분기마다 배당금을 받기때문에 주가가 더 올라가지 않을까 생각하는데, 이상하게 국내는 분기배당을 잘 안 하더군요

 

아무튼 중요한 것은 배당금을 받기 위해 매수를 하셨으면, 매수 기한 일자에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됩니다. 

최소 12/28일에 주식을 매수해야지만,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점 잊지 말고 꼭 확인해주세요 

배당기준일이 12/30일이라고 30일에 구매해서 배당금을 못 받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네요 ^^

극단적인 방법을 말씀드리면, 12/28일에 구매하고, 12/29일에 매매해도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권장하진 않습니다. 배당락일에는 일반적으로 주가가 떨어지기 때문이죠 

 

하나금융지주는 코스피에서도 상위권에 머무르고 있고, 또한 영업이익 역시 증가하고 있는 탄탄한 기업입니다. 

투자하시기 전에 주가와 영업이익 등을 고려하여 투자하신다면 좋은 결과가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