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KODEX 200선물인버스2X 외 국내 인버스 ETF 비교분석(TIGER, KINDEX, KBSTAR, ARIRANG, KOSEF)

Stock Study/한국 ETF

by feelsit 2022. 1. 26. 16:23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주가가 최근에 많이 떨어져서 속상하신 분들이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저도 그중 1人 입니다만, 주가가 계속떨어질게 불 보듯 뻔할 때는 어떡해야 할까요?

주식을 모두 빼서 금을 사거나, 예금에 묶어둬야 할까요??

주식시장에서는 정녕 해답이 없는걸까요?

주식시장은 이렇게 떨어지는 시장에서도 이런 상황에서 해법을 만들었습니다. 

주가가 떨어질 것 같으면 인버스 ETF를 사면 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인버스에 대해서 알아보고, 국내에 상장된 인버스 ETF에 대해서 비교해보고 어떤 인버스 ETF가 가장 좋은지를 확인해보겠습니다. 

본 내용은 투자 권유가 아닌 참고 자료입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양지 바랍니다.

 


목 차

 

  •  인버스 펀드란?
  •  인버스를 탑승한다고 하는 이유?
  •  인버스 ETF 세금?
  •  국내 상장된 코스피 200 인버스 ETF 비교
  •  KODEX 인버스 VS TIGER 인버스 최근 1년 수익률 비교
  •  국내 상장된 코스피 200 선물 인버스 X2 곱버스 ETF 비교
  •  KODEX 인버스 VS KODEX  선물인버스X2 최근 1년 수익률 비교
  •  인버스 투자 결론 


 

■  인버스 펀드란?

인버스 펀드란?

일반적인 주식과는 반대로 주가가 떨어질 경우 오히려 수익을 얻는 펀드를 인버스 펀드나 리버스 펀드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식 커뮤니티에서는 그냥 인버스로 부르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인버스 펀드의 수익 구조는 지수를 추종하는 지수선물을 매도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그러므로, 추종하는 지수가 하락할 경우 그 비율 만금 주가가 상승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단순히 1배가 아닌 레버리지를 통하여 수익률이나 손실률을 높이는 투자에 대해서 흔히 곱 버스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르거나 떨어진 수익에 X2배수를 추종하는 상품에 대해서는

KODEX 200인버스X2  이렇게 표기되어있습니다.  

 

 

■  인버스를 탑승한다고 하는 이유?

인버스를 탑승한다고 하는 이유?

각종 증권 커뮤니티에서 인"버스"라서 인버스 펀드에 투자한다는 것을 버스 탑승한다는 밈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주식시장 버스 타실 분 ~! 이러면 인버스 투자한다는 뜻으로 받아들여집니다. 

 

 

■  인버스 ETF 세금?

인버스 ETF 세금?

ETF에 앞에 붙은 명칭은 자산운용사에서 취급하는 상표명을 붙이고 있습니다.

삼성에서 운영하는 인버스는 'KODEX', 한화자산운용은 ‘ARIRANG’, 미래에셋자산운용은 ‘TIGER’입니다

예를 들어, KODEX 인버스는 삼성에서 운용하는 인버스 ETF입니다.

인버스 ETF는 차익에 대해서 15.4%의 세금이 붙습니다. 이는 주식이 아닌 파생상품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꽤 높은 세금이 발생합니다. 

 

 

■  국내 상장된 코스피 200 인버스 ETF 비교

국내 코스피 200지수 인버스 ETF 비교

 국내 코스피 200 지수를 추종하는 인버스 ETF 현황입니다. 

 다른 상품은 시가총액(운용자산)이 너무 적어서 거래가 잘 안 될 가능성이 있으니 논외로 하고

 추천하는 상품은 KODEX 인버스 or TIGER 인버스 상품을 추천합니다. 

 거래량이 제일 많은 것은 KODEX 인버스 상품입니다. 이상품은 빠른 단타 매매가 가능합니다. 거래량이 많기 때문이죠

 하지만, 수익은 미래에셋의 TIGER 인버스 상품이 더 좋습니다. 

 수수료가 적어서 그런지 삼성운용 자산 KODEX 상품에 비해서 수수료 차이만큼 높은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빠른 단타거래를 원하시면 KODEX, 조금이라도 더 높은 수익을 얻고자 하자면 TIGER 상품을 추천드립니다. 

 

■  KODEX 인버스 VS TIGER 인버스 최근 1년 수익률 비교

KODEX 인버스 VS TIGER 인버스 최근 1년 수익률 그래프

같은 상품이므로 수익률의 그래프는 거의 동일합니다. 

하지만, TIGER 인버스(붉은색)가 미세하게 더 높은 수익률을 보여줌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빠른 단타로 거래하실게 아니라면, TIGER 인버스에 투자하시는 게 조금이나마 더 높은 수익을 가져가실 것으로 예상됩니다. 뿐만 아니라 수수료도 더 저렴합니다. 

 

 

국내 코스피 200 선물인버스X2 곱버스 ETF 비교

국내 코스피 200 선물인버스X2 곱버스 ETF 비교

시장의 하락이 확실하게 예상이 된다면, 2배 레버리지 상품인 선물인버스X2 상품에도 투자하실수 있습니다. 

국내에 상장된 코스피 200 선물 인버스X2 상품들을 비교해본결과 이것 역시 일반 인버스와 같은 결과를 나타냈습니다. 

거래량은 당연히 KODEX가 많고, 수수료와 수익은 TIGER 인버스X2 ETF가 더 좋은 상품입니다.

다른 제품은 수수료 및 시가총액이 낮으니, 무조건 KODEX 상품이나, TIGER 상품으로 투자하시면 됩니다.  

 

■ KODEX 인버스 VS KODEX  선물인버스X2 최근 1년 수익률 비교

KODEX 인버스 VS KODEX  선물인버스X2 최근 1년 수익률 그래프

최근 1년간 KODEX 인버스 상품과 KODEX 선물인버스X2 ETF의 1년 수익률 비교입니다.

2배라고 해서 꼭 2배의 수익률을 보장해주지 않습니다. 

이는 레버리지 상품의 특성인데요, 이런 레버리지 상품은  투자하는 상품의 변동성이 클경우에는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많고, 연속으로 상승하거나 하락할 때 투자하시면 좋은 상품이란 것을 꼭 기억해 주세요 

■ 인버스 결론

- 국내 코스피 200을 추종하는 인버스 상품은 삼성자산운용의 KODEX와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IGER 상품에 투자하는 것이 좋다. 

- 가장 높은 수익률은 1배와 2배 상품 모두 TIGER 상품이 가장 좋다

- 거래량이 제일 활발한 상품은 KODEX 상품이다. 단타거래는 KODEX가 가장 좋다

- 레버리지 상품(곱버스)는 꼭 2배의 이익과 손실이 발생하는 상품이 아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