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코덱스(KODEX) VS 타이거(TIGER) 차이나항셍테크 ETF 비교분석

Stock Study/해외주식, 해외ETF

by feelsit 2021. 2. 15. 14:32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최근 중국 주식과 ETF의 수익률이 예사롭지 않습니다. 

한국 코스피 증시가 지속적으로 주가가 상승해서 해외 특히 중국 쪽은 관심을 안 가지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 이제는 관심을 가져봐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작년 12월에 국내 4대 자산운용사에서 동일한 상품을 출시한 것을 보면 국내의 자산운용사에서는 중국 관련 주식이 앞으로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이라고 보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4개 상장되었지만, 분석 결과 가장 좋은 2개 ETF를 비교해보려고 합니다. 

KINDEX와 KBSTAR에서도 동일한ETF를 출시했는데, 수수료율도 높고, 자산운용금액도 크질 않아 추천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거래되고 있는것을 보면, 이런 기본적인 내용을 확인 안 하고 그냥 투자를 하신 거겠죠

개인적으로 안타깝습니다. 

운용자산이 적고, 거래량이 적으면 매수하기도 어렵지만 주가가 하락이 예상돼서 팔려고 할 때 매수자를 구할 수가 없어서 상대적으로 더 큰 손해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ETF를 구매할 실 때는 수수료도 중요하지만, 꼭 거래량도 확인하시고 거래하시길 바랍니다. 

 

 

● 코덱스(KODEX) 와 타이거(TIGER) 차이나항셍테크 ETF 비교표

항목 TIGER 차이나
항셍테크 ETF
KODEX 차이나
항셍테크 ETF
기준일 '21.02.15 기준 '21.02.15 기준
운용사 미래에셋자산운용 삼성자산운용
추종지수 Hang Seng TECH
Index
Hang Seng TECH
Index
상장일 '20.12.16 '20.12.16
주가 13,110원 13,030원
시가총액 1,193억원 931억원
수수료 0.09% 0.18%
분배금 지급예정 지급예정
환헤지 X X
분배금 세금 분배금 : 15.4% 분배금 : 15.4%

두 ETF는 같은 지수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익은 대동소이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수익이 아주 조금 다른 이유는 보유 금액으로는 완벽하게 지수를 100% 추종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주식을 0.2주를 살 수는 없잖아요? ^^;;

그래서 추가 금액이 들어가면 최대한 지수에 맞춰서 펀드를 운용합니다. 

그래서 조금 다를 수 있고, ETF도 주식시장에서 주식처럼 거래되다 보니, 조금 더 높은 금액에라도 구매하려는 사람이 있기 때문에 가격이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결국 동일한 상품이기 때문에 그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같은 지수를 추종하는 상품이라면, 2가지만 확인하시면 됩니다. 

1) 수수료

2) 거래량

이 두 가지를 고려하셔서  ETF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수수료가 조금 높더라도, 거래량이 많고 상장된 주식이 많다면 거래량이 많은 펀드를 선택하시는 것이 현명한 판단일 수 있습니다. 

수수료는 ETF라는 패시브 펀드의 특성상 차이가 크질 않습니다. 

1년 이내 투자는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장기 투자할 경우에는 달라질 수 있겠죠

하지만, 거래량이 너무 적은 펀드라면, 매도할 때 매수자가 나타나질 않아서 매도할 때 더 낮은 금액으로 매도를 할 수 있습니다. 수수료에 대한 손해보다 매도가 제때 안 이루어져서 손해 보는 금액이 더 클 수 있으니 이점도 투자하실 때 고려하시길 바랍니다. 

 

● 차이나항셍테크 추종지수는?

항셍테크 지수는 지난 7월 홍콩거래소에서 처음 출시된 지수입니다. 

홍콩 항셍지수에는 금융 및 부동산 섹터가 50% 이상 차지해서 비교적 매력적이지 않았습니다.

안전한 자산이긴 하나, 우리는 자산을 지키려는 것이 아니라 오르는 주식에 투자하고 싶은 거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 미래 발전 가능성이 있는 지수를 출시하게 된 것입니다. 

항셍테크 지수는 인터넷, 클라우드, e커머스, 핀테크 등 IT 과련 기업들로 구성된 지수입니다. 

그리고 산정기준은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용이 5% 이상 이거나, 매출액 증가율이 10% 이상, 또는 기술기반 비즈니스를 운용하는 주식으로만 시가총액 30개 종목을 편입한 지수입니다. 

 

이 지수에 포함된 대표적인 기업은 우리도 알고 있는 알리바바, 텐센트, 샤오미, 메이투안(중국의 틱톡 경쟁 플랫폼)등 중국의 내로라하는 IT 기업이 포함되어있습니다. 

 

중국의 항셍테크 관련 내용이 더 궁금하신분은  지난번에 TIGER 차이나항셍테크 포스팅된 글에 자세하게 작성했으니 참고해주세요 

그리고, 중국의 전기차 관련 ETF도 미래에셋에서 출시한 ETF 도 있으니 관심 있으시면 내용 확인해 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TIGER 차이나 항셍테크 ETF 투자정보 안내

 

Tiger 차이나 항셍테크 중국의 뛰어난 상위 IT기업에 투자하는 ETF 투자정보 안내

안녕하세요 오늘은 중국의 뛰어난 IT 테크 기업에 투자하는 ETF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중국의 성장률이 둔화된다, 미국과의 무역분쟁으로 중국이 예전처럼 발전하기 어렵다는 이야기

remarkble.tistory.com

중국의 전기차 시장에 관심 가져야 하는 이유! TIGER(타이거) 차이나 전기차 SOLACTIVE ETF

 

중국의 전기차 시장에 관심가져야 하는 이유! TIGER(타이거) 차이나 전기차 SOLACTIVE ETF

안녕하세요 최근 중국의 전기차 시장의 투자 열기가 뜨겁습니다. 현재 테슬라가 엄청 팔리고있는 나라가 중국입니다. 그런 인기에 힘입어서 중국에서의 많은 자동차 회사들이 전기차를 만들고

remarkble.tistory.com

Tiger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ETF Vs 차이나항셍테크 ETF 비교분석

 

Tiger(타이거) 차이나 전기차 SOLACTIVE Vs 차이나항셍테크 ETF 수수료 및 주가전망 비교분석

안녕하세요 중국 테크 기업에 관심을 가지고 블로그에 확인하러 들어오셨으면 이 글을 읽는 분은 최소한 중국의 산업의 힘을 알고 계신 분이라고 생각됩니다. TV 및 신문에서는 중국이 미국과의

remarkble.tistory.com

 

● 결론, 

- 중국시장은 앞으로도 더 커질 것 같고, 국내 자산운용사도 동일하게 바라보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4개 운용사 출시)

  (출시 3개월 만에 수익률 30% 이상)

- 코덱스와 타이거 중 개인적으로는 타이거를 추천. (수수료는 더 적고, 자산운용 규모가 더 크다)

- 앞으로도 중국의 IT 시장이 커질 것으로 기대한다면, 적은 금액으로 투자할 수 있는 ETF에 투자를 추전

상기 결론은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이 글을 읽는 시점에서는 시장 현황이 변경되어있을 수 있습니다.  

상기 내용 참고하셔서 현명한 주식투자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