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지속적으로 사상 최고 실적을 갱신한 S&P500 지수가 떨어질수 없는 이유(SPY, VOO, IVV ETF)

Stock Study/해외주식, 해외ETF

by feelsit 2021. 8. 19. 00:04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최근 한국시장의 부진해서 주식하는거 재미 없으신 분들이 많을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지금 미국시장은 연이어 최고실적을 갱신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다우지수는 36번째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고

S&P 500지수는 49번째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아래표를 보시면, 오르고 내림을 반복하면서 꾸준히 우 상향 하시는 모습을 보실수가 있습니다. 

지수가 코로나 저점대비 2배를 넘기는 실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존에도 S&P지수가 거품이란 이야기가 있었는데 그런 우려를 가볍게 웃어넘기는 실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출처 : 삼프로TV

아무래도 국가에서 양적완화를 진행하면서 돈을 무진장 뿌린것들이 기업으로 흘러간 결과가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주가가 이렇게 오른것은 단순히 주식에 자금이 몰려서 그런것으로 보기도 어려운게

이익도 작년대비 거의 2배가 되었습니다. 

이익이 2배가 올랐으니, 주가도 2배 올랐다고 봐야할까요?

미국에서 풀린 자금들이 미국의 기업으로 흘러들어가 실적을 만들고

각국의 자금들이 좋아진 실적을 바탕으로 주식에 투자해서 좋은결과가 나오고 있는것으로 추정됩니다. 

 

미국시장에서의 7월달 소매 판매가 약간 부진하게 나오면서.
약간 마이너스의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었는데요 , 그리고 또다른 이슈로 델타 변위바이러스가 어떻게 좀 안 좋은 그런 모습을 보여주는 게 아닌가 생각되서 약간 마이너스 전환이 되었었는데요

 

그리고 8/16일 까지 다우지수가 서른여섯 번째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그리고 아까 말씀드렸다 시피 S&P 500 지수가 49번째 사상 최고점을 찍고 있습니다.
지수가 두 배면 개별 종목이 얼마나 올라갈까요?

종목을 잘 골랐다면, 최소 3배 이상올라가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만약 투자한 종목이 작년 3월부터 지금까지 한 두 배 정도의 평균 수준이 안 나왔다면,  다시 한 번 포트폴리오를 점검하실 필요가 있으실것 같습니다. 

 

개별 투자가 어려우시다면,  S&P500을 추정하는 ETF를 사시는게 가장 안정적인 투자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저도 이번 투자때 VOO에 일부 투자를 했는데, 처음에는 수익이 국내 주식에 비해서 제일 저조한것 같더니, 지금은 가장좋은 실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더 사둘껄 후회가 되네요 ^^;;

 

그리고 얼마전에 유명한 해지펀드의 투자 목록이 공개되었는데요 보유하고 있는 종목들이 대부분 다 일치하는 모습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런 우량한 투자를 하시는 기업들 역시 대부분 비슷한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는 뜻이겠죠??

다시 공유해드리겠지만 대부분 다 아는 종목들입니다.
이런 유명한 해지펀드에서 투자하는 종목들이 어려운 종목에서 수익을 내는것이 아니라 우리가 다 아는 종목들입니다

이렇게 알려진 기업을 투자하거나, 이런것을 생각하기 싫다면, 그냥 수수료 저렴한 S&P 500 투자하는것이 진리라는것이 이번 시장에서도 밝혀지고 있네요 

그렇게 된다면 최소 시장 수익률을 따라갈수 있게됩니다. 

괜한 자신의 감을 믿었다간, 지금과 같은 일들이 자꾸 일어나게 되는것을 느낍니다. 

어찌되었건에 미국시장은 현재 굉장히 강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S&P 500  작년대비 실적  (출처 : 삼프로TV)

 

 그 뿐만이 아닙니다. 
S&P 500 지수에 편입된 기업의 이익도 전년 동기 대비 약 94% 즉 거의 두 배까지 올라갔습니다. 
엄청난 실적입니다.

그러니까 쉽게 얘기하면 이익이 두 배 증가했으니 지수가 두 배 증가한 것도 이상하지 않다는 이야기 입니다.
멀티플랜은 거의 똑같아. 예 똑같다고.

 

 


그 뿐만이 아니라 S&P 500지수중에 또 업종도 11개 업종 중에서 7개 업종이 두배 이상 올라가는 그런 모습 보여주었습니다. 

가장 많이 올라간 업종은 소재 업종이 123% 그다음에 IT가 120% 금융이 118% 사업자가 116% 그다음에 쭉 나오는 모습을 보여주고있습니다.
대부분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 표를 보지 않으신 분들은 분명히 IT가 가장 많이 올라가지 않았나 싶으실텐데요

실제로는 소재가 더 많이 올라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정말 의외죠? 사람의 감은 이렇게 엉터리인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에너지까지 해서 대부분 다 두 배 올라가는 그런 모습 보였고 못 갔던 것이 부동산 헬스케어 유틸리티 필수소비자 순으로 뽑혔습니다.

필수소비재 락스를 만든다든지. 세재 만드는 기업입니다. 그런데 지금은 쌓여 있을것으로 추정됩니다. 
집에서 빠른 소진이 안 되는 상품이긴 하죠.

이번에 월마트 실적이 굉장히 좋았는데 주가가 오히려 하락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재고가 증가하는 그런 모습 보여갖고. 그렇습니다. 
솔찍히 말해서 락스에 유통기한이 있다고 보기는 어렵죠
코로나로 인해서 휴지, 세제등등을 마가 사재기를 했는데, 그것을 막 사용할수는 없긴 하죠
네 그러니까 휴지도 쌓여 있는 거고 그러다 보니까 월마트에 재고가 쌓이게 되고, 그런 영향으로 주가는 빠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소재가 많이 오른것은 필수 소비재의 사재기 영향이 크것으로 보여 장기적으로는 오르기는 어려울것으로 예상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