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크리컬(경기민감주)는 경제상황에 따라 사이클을 타는 산업입니다.
이런 사업은 경기가 좋아져야 종목의 실적도 좋아지고, 경기가 나빠지면 실적도 나빠지는 주식으로 경기에 민감한 업종을 경기민감주라고 이야기합니다.
시크리컬(경기민감주)과는 관계없이 꾸준한 실적 내는 것이 가능한 종목을 경기방어주라고 합니다.
즉 경제상황에 영향을 받지 않는 기업들이 속해 있는 사업이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시크리컬에 대한 종목과 투자 시 유의사항은 아래 내용 참고 바랍니다.
시크리컬(경기민감주)의 종목과 투자할 때 주의사항 안내
경기 방어주의 가장 대표적인 산업이 통신산업입니다.
왜냐하면 우리 모두는 스마트폰이 나온 이후 휴대전화 없이는 살 수 없는 일상이 되어버렸고 사용자들이 매달 지불하는 통신요금으로 이익을 내기 때문입니다.
이런 통신비용은 경기가 좋지 않다고 해서 휴대폰을 사용을 줄이거나, 휴대폰 요금을 납부하지 않기는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반대로 경기가 아주 좋아졌다고 해서 휴대폰 요금제를 더 높이지는 않기 때문에
휴대폰 요금은 정해진 요금으로 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사유로, 경기가 좋지 않다고 하더라도 휴대폰 요금을 받는 통신업종은 경기 상황이 안 좋다고 하더라도, 일정한 수익을 거둘수 있기때문에 불경기 시절에는 다른 주식에 비해 더 높은 평가를 받습니다.
음식료 업종도 대표적인 경기방어주입니다.
사람은 경기가 안좋다고 해서 세끼 먹던 음식을 두 끼로 해결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물론, 비싼 고급 음식이나 외식을 줄일 수는 있지만 식사 자체를 줄이기는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음료수, 담배, 라면, 과자 등은 경기 흐름과는 무관하게 꾸준한 실적을 유지합니다.
게임주도 경기방어주입니다.
왜냐하면, 게임을 하는 게임 유저들이 경기가 좋다고 게임을 더하고 경기가 나쁘다고 게임을 덜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시장 경기와 무관한 경기방어주로 바라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경기가 안 좋아져서 놀이동산에 가지 않고 게임을 더 해서 실적이 늘어난다고 볼 수도 있지만, 경기가 안 좋아지면, 게임상에서 현질(?)이 줄어들 수 있기 때문에 게임회사의 수익구조를 확인하실 필요는 있습니다.
이런 상황을 볼 때, 대표적인 경기 방어주는 음식료 업체로 볼 수 있습니다.
* 통신 및 게임업종은 불경기 일 경우 요금제를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약 업종도 경기방어주입니다.
사람은 아프면 진료를 받고, 약을 먹어야 합니다.
암에 걸리거나, 당뇨를 앓고 있다면 치료는 계속 받아야 합니다. 이는 경기 상황과는 무관하게 치료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사람의 수명은 지속적으로 늘어났으나, 노화로 인해 몸은 정상적인 작동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치료는 꾸준히 지속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이유로 제약은 경기와 무관한 경기방어주로 바라보면서 향후 장기 성장성까지도 가지고 있는 업종으로 볼 수 있습니다.
상기에서 나열한 경기방어주의 성격은 얼핏 들으면 매우 매력적인 투자처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내용들을 살펴보면, 경제 흐름과는 상관없이 꾸준히 돈을 버는 안정적인 기업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상하게 경기방어주는 제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고 저평가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정적이긴 하나 성장성이 높지 않기 때문입니다.
통신업종은 꾸준히 돈을 벌지만, 앞으로 돈을 더 많이 벌 것이라고 기대하지 않습니다.
주가는 미래의 가치를 보고 투자하는데, 이미 미래가 정해져 있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주가 상승은 현재의 실적보다 앞으로 더 상승할 것이란 기대에 더 높은 가치를 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주식시장은 기본적으로 성장 매력에 더 높은 가치를 부여합니다.
위험자산인 주식은 성장을 더 선호하기 때문에 경기방어주보다는 성장 매력이 있는 산업에 투자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국내 음식료 업종은 실적은 안정적이지만 성장성을 인정받지 못해서 주가가 부진했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로 인하여 외식을 못하게 되었고, 이런 기회에 힘입어 HMR(가정간편식)의 수요가 급증하게 되었고
해외에 한국의 빨리빨리 문화에 특화되어있는 가공식품의 수출이 급격하게 높아지면서 성장산업으로 변신하였습니다.
이런 이유로 오랜 시간의 주가가 부진했던 것을 떨쳐버리고 주가가 크게 높아졌습니다.
경기 방어주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성장성을 보여준다면 주시시장에서 그 가치를 인정해줍니다.
HMR(가정간편식)이란?
간편하게 조리해서 먹을 수 있는 가정간편식.
Home Meal Replacement의 머리글자로 즉석식품의 일종.
짧은 시간 안에 조리가 가능한 장점으로 1인 가구가 늘어나고 있는 시장에서 고성장세를 보임
. 경기방어주는 시장의 상승이나 하락과 관계없이 일정한 이익을 유지하는 업종임
. 경기방어주는 통신, 음식료, 게임, 제약업종으로 볼 수 있다.
. 대표적인 경기방어주는 음식료 및 제약업종이다.
. 경기방어주는 실적은 꾸준하나 주가가 잘 안 오르는 경향이 있다.
. 경기방어주도 성장할 수 있는 요인이 있다면 성장주로 변할 수 있다.
국내 및 미국의 ETF 투자를 추천하는 이유와 필수정보(레버리지, 인버스, 세금등) 총 정리!!
미국 S&P500 ETF 투자는 어느 시점에 매수하는 것이 가장 좋을까?
유동성장세 와 실적성장세의 차이점과 투자시 주의사항 (0) | 2022.02.21 |
---|---|
성장주, 가치주의 특징과 투자시 주의사항 (0) | 2022.02.20 |
버핏지수란? 미국 한국 버핏지수 확인하는 방법 (0) | 2022.02.19 |
코스피, 코스닥 전체 실시간 시가총액 확인하는 방법(기관, 외국인, 개인 투자자별 매매 동향) (0) | 2022.02.18 |
시크리컬(경기민감주)의 종목과 투자 할때 주의사항 안내 (철강, 화학, 정유, 금융, 건설, 기계, 자동차, 반도체, 조선) (0) | 2022.02.17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