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코덱스200 선물 인버스2X, 곱버스 투자? 인버스의 장점과 주의사항

Stock Study

by feelsit 2020. 12. 27. 01:05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혹시 주가가 하락하더라도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투자법이 있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주식시장에서 코스피나, 코스닥 등 주가지수가 떨어질 경우 오히려 수익을 얻는 투자방법이 있습니다. 

이를 인버스 펀드나, 리버스펀드라고 합니다만, 주로 인버스로 많이 부릅니다. 

 

인버스 펀드란 무엇일까요?

이는 기본적인 구조는 국내에서는 코스피(KOSPI)나 코스닥(KOSDAQ) 지수를 따라가는 지수선물을 파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수가 하락하는 만큼 반대로 수익을 얻는 구조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출처 : 픽사베이

 

 

 

 

인버스 펀드는 왜 생긴 거죠? 

원래의 투자는 주가지수가 오르거나, 어떤 종목이 상승을 해야지만 수익을 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어떤 주식이나 지수가 떨어지더라도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주식이 오를것을 예상하면, 해당 주식을 사면됩니다, 그리고 해당 주식이 떨어질 것을 예상하면, 

떨어질 것을 예상하면 공매도를 통해 배팅해서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공매도라는 것은 무엇인가요? 왜 하는 거죠?

어떤 주식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 주식 가격이 고점인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럼 그 회사의 주식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그 주식을 빌려서 먼저 팔고, 일정기간이 지난 후 판 수량만큼 그 주식을 사서 되 갚는 방식입니다.

비싸게 가격이 매겨져 있던 주식을 팔고, 나중에 그 회사의 주식 가격이 떨어지면 내가 미리 판 수량만큼 주식을 되 갚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00 전자가 현재 주가가 10만 원입니다.

근데 본인이 생각하기에는 주식에 과대평가받고 있는 것 같이 느껴지고, 주식 가격도 너무 높게 책정되어있는 것 같이 느껴집니다. 

이런 경우에 과대평가되었다고 느껴지는 주식을 100주 먼저 빌려서 10만 원에 팝니다. 

그리고 일정 시점이 지난 후 주식을 사서 갚는 겁니다.

그 시점의 주가가 6만 원이라면, 10만 원에 100주를 팔아서 1000만 원을 받고

그 이후에 6만 원에 100주를 사서 600만 원에 갚았으니, 400만 원의 수익을 얻는 것입니다.

하지만, 주식을 빌려간 사람이 10만 원에 팔았는데 주식을 갚아야 하는 시점에 15만 원이 되었으면,

되갚아야 하는 돈이 1500만 원으로 기존 판매한 금액에서 500만 원어치를 추가로 구매해서 갚아야 합니다. 

그때 빌린 사람의 수중에 돈이 판돈 1000만 원밖에 돈이 없다면, 빌려준 사람은 돈을 받지 못하고 손해를 보겠죠?

이런 경우를 대비하기 위해서 일정 금액 이상의 예탁금을 거는 등 안정장치를 마련해 둡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매도는 개인이 하기에는 진입장벽이 높고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그럼 개인은 주식이 하락할 것을 예상해도 아무것도 할 수 없는 건가요?

수요가 있는 곳에는 어떻게든 공급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런 상황이 있고 수요가 많다면 그에 따른 상품이 생겨나게 되죠

그런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해 등장한 것이 인버스 펀드입니다. 

개별종목이 아닌, 종합지수가 하락할 것이 예상된다면, 인버스 펀드를 구매해서 시장이 하락하는 것에 대하여 투자(배팅)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인버스 투자를 통해서 '20년 초반 코로나 대폭락인 주식시장에 인버스 펀드에 투자해서 많은 돈을 번 사람들도 많이 있었고, 수많은 인증글과 영상이 소개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폭락장은 기간이 역대급으로 짧았고 주가가 반등으로 돌아서서, 돈 번 내용 확인해서 뒤늦게 인버스 투자에 뛰어든 사람들은 지수가 많이 올라서 큰 손해를 보기도 했습니다. 

 

 

인버스에 어떻게 투자할 수 있을까요?

주식계좌가 있다면, 바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일반주식처럼 인버스 펀드를 구매가 가능하고, 매매도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인버스에서도 종류가 굉장히 다양하므로, 어떤 인버스 투자 상품인지 정확히 알아보고 투자를 진행해야 합니다. 

전체 주가가 떨어질 것을 예상했는데 달러지수를 추종하는 인버스 펀드를 사면 엉뚱한 결과를 가질 수도 있게 됩니다. 

국내에 상장된 인버스 펀드는 아래와 같이 굉장히 많이 있으므로 자신이 사려는 펀드가 맞는지 확인하고 구매하셔야 합니다. 

인버스 상품에는 코스피지수, 코스닥, 미국 나스닥, 미국달러, 미국 S&P 500등 추종하는 지수에 따라서 다양한 상품이 있습니다. 

코덱스(KODEX), 타이거(TIGER), 킨덱스(KINDEX)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인버스 내용 앞에 붙은 코덱스, 타이거 등의 이름은 운용회사 이름입니다. 

그리고 뒤에 붙은 항목은 추종하는 지수를 나타 냅니다. 

국내에서 대표적인 것은 코스피 200 선물지수를 추종하는 상품이 대표적입니다.

추종하고 있는 것이 모두 같은 코스피 지수라면 사실상 똑같은 상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똑같은 상품이라고 하더라도, 운용하는 자금이 큰 경우가 나중에 팔고 싶을 때 더 빨리 팔리는 경우가 있으니

가급적이면 자금 운영 규모가 큰 회사의 것을 구매하시는 것이 나중에 매매할 때 조금 더 유리하게 거래할 수 있습니다. 

인버스 역시 개인이 사고 개인이 파는 상품입니다. 

주가지수가 더 올라갈 것 같아 상품을 팔고 싶어도, 구입하려는 사람이 적으면, 더 낮은 가격으로 판매해야지만 판매가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산규모가 클수록, 내가 원할 때 거래가 가능해집니다. 

 

가급적 자산규모가 큰 펀드를 구매하는것이 유리합니다. 

 

인버스의 뒤에 붙은 X2, X3는 무엇인가요?

X2, X3은 곱하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식시장 하락이 확실하다고 느낄 때 

X2, X3 인버스에 투자하시면 2배, 3배의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코덱스 코스피 200 인버스 X2 상품은 코스피 200 지수가 5%가 하락할 때, 10%의 수익을 얻는 상품입니다. 

X2 인덱스펀드는 곱 버스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X3 인덱스 펀드는 5%가 하락했을 때, 3배 수익인 15%의 수익을 얻을 수 있겠죠?

반대로 주가가 5% 상승했다면, X2 인버스 상품은 10%의 손해를 보고, X3상품은 15%의 손해를 봅니다. 

사실, X2 곱 버스부터는 투자가 아닌 도박성이 짙어지므로 개인적으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자산운용사는 인버스 ETF를 왜 운영하는 거죠?

이것 역시 자금 운영사가 운영하는 하나의 상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펀드처럼 운용수수료가 있고, 자산운용사에서는 그 투자한 금액의 운용 보수를 받습니다.

상품을 보시면 펀드 보수라고 표시되어있는 부분이 운용사에서는 운용 보스를 받아갑니다. 

지수를 추종하는 펀드는, 지수만 추종하면 되는 상품이므로, 펀드매니저가 배정되지 않아 운용보수가 연간 0.64% 정도로 운용보수가 높지 않아 부담되는 수준은 아닙니다.  

 

 

인덱스 펀드의 괴리율이란 것은 뭔가요?

지수 추종형 펀드의 특성상 완벽하게 지수를 따라갈 수는 없습니다.

운영하고 있는 펀드와 실제 지수와는 차이가 생길 수밖에 없는데요

괴리율은 아래와 같이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코덱스 인버스 일별 괴리율 캡처화면

괴리율이 +라는 것은 지금 선택한 인버스가 추종하는 지수보다 높게 상승이 되어 있다는 뜻이고, 괴리율이 마이너스라는 것은 추종지수에 비해서 상승이 덜 하다는 것으로 받아들이시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버스 ETF를 구매하실 때에는 괴리율이 마이너스일 때 구매하시고, 판매하실 때는 괴리율이 플러스일 때 판매하시는 것이 조금이라도 더 유리하게 거래를 하실 수 있게 됩니다. 

 

결론, 

- 인버스 펀드는 지수가 하락할 때 반대로 수익을 올리는 상품입니다. 

- 인버스 뒤에 붙은 X2, X3 붙은 것은 수익과 손해를 2배, 3배 곱한 것만큼 반영해서 수익과 손해를주기 때문에 

  확실한 투자가 아니라면, 개인적으로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 인버스 투자시에는 가급적 운용금액이 큰 상품에 투자하셔야지 매수를 하거나 매도를 하고 싶을때 비교적 빠른 거래가가능합니다. . 

- 괴리율이 0에 가까울수록 실제 지수가격에 잘 반영되어 있는 좋은 펀드입니다. 투자하시기 전에 한번 확인해보시는것이 안전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