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견조한 외형성장에 초점을 두자! 오리온 주가 전망 및 목표주가

Stock Study/한국주식

by feelsit 2021. 4. 15. 2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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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주가전망 및 목표주가

 

안녕하세요 

오늘은 식품관련 주식정보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리서치 자료는 하이투자증권 이경신 애널리스트가 발행한 오리온의 리서치 자료 '견조한 외형성장에 초점을 두자' 입니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하여 자신만의 의견에만 촛점을 두기보다는 이렇게 증권사에서 발행한 리서치 자료를 참고해서 투자하시는것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급하게 투자를 결정하시는것 보다는, 투자전에 잠시 5분만 내용을 확인하시고 접근하셔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아무쪼록 이 자료가 투자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오리온은 2017년 6월 인적분할로 설립되었으며,  음식료품의 제조, 가공 및 판매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국내 시장에서는 초코파이를 위시한 여러 파이 제품과 포카칩, 오징어땅콩 등의 안정적인 실적을 바탕으로 매년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해 성공시키며 높은 시장 지배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해외 시장에서는 중국 시장을 중심으로 큰 성장을 이루어내고 있으며, 소매점 판매강화를 통해 지역 및 채널망을 확장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출처 에프엔가이드

 

■ 오리온 주가전망 선요약

하이투자증권 오리온 요약 재무제표 추정치

하이투자증권 리서치 자료에서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170,000 원 유지하였으며, 오리온 역시 여느 음식료업체와 마찬가지로 전년동기 코로나 19 와 관련된 베이스부담 및 원재료 단가상승에 대한 시장우려가 주가에 일부 녹아있다. 다만 현 상황에서 1) 2020 년 추가 확보한 국내외 매대장악력이 이어지고 있음이 영업실적으로 확인되고 있을 뿐 아니라 2) 신제품 투입을 통해 시장지배력을 추가적으로 높이는 전략이 유효하다는 점, 3) 그럼에도 불구한 해외 제과 동종업체대비 매력적인 밸류에이션 레벨을 고려시 여타 업체에 대한 우려와는 달리, 오리온을 보는 시각은 상대적으로 편안하다. 17 년 사드이슈 이후 여전히 동종업체대비 20% 이상 할인된 밸류에이션이 정상화되는 등 선순환에 따른 주가의 우상향 흐름이 예상된다.

 

■ 오리온 3년간 주가흐름

오리온 3년간 주가

■ 증권사별 오리온 목표주가

증권사 최종일자 목표주가 직전 목표주가
유안타 21/04/14 170,000 170,000
하나금융투자 21/04/13 170,000 170,000
카카오페이 21/04/12 170,000 170,000
하이투자 21/04/15 170,000 170,000

 

■ 3월, 월단위 일시적 출고 정체에도 흐름은 긍정적

오리온 월별 영업실적 추이

하이투자증권 4/15일에 발행한 리서치 자료에 따르면 1-3 월 오리온의 3 개월누적 법인합산 성장률은 매출액 +11.6% YoY, 영업이익 +4.4% YoY 이다.

3월의 경우 각각 -16.5%, -59.3% YoY 수준의 성장률을 기록했으나, 춘절 등 명절효과 반영 후 시장 재고회전과 관련된 sell-in 감소가 일부 이어졌음을 고려한다면 월별 등락보다 분기 단위의 성장률이 의미가 있으며, 높은 베이스 및 원재료 상승 부담에도 견조한 외형성장 및 이익개선을 시현했다는 점에 무게를 둘 필요가 있다.

최근 소비환경을 고려한다면 전년동기대비의 성장흐름과 중장기 방향성 모두 충분히 시장눈높이를 맞출 것으로 판단한다.

중국의 3 월 매출액은 781 억원 (-33.6% YoY)이다. 20 년 3-4 월 코로나 19 관련 소비확대 역기저 및 일시적 시장재고 조절 목적의 출고물량 조절분이 반영되면서 월단위 등락이 높았다.

다만 비슷한 춘절시점이 반영된 19 년 3 월과 비교 시 +11.0% 성장한 수준이며, 이는 중국 제과시장 내 추가적인 시장지위 확보에 따른 기초체력 강화로 해석 가능하다.

매출등락과 원자재 단가상승, 신제품 출시에 따른 일부 원가 믹스악화에도 불구, 1Q21 단순합계 기준 영업이익 감소는 -1.9% YoY 에 그쳤다. 최근 중국 매출액 내 신제품 비중이 11%를 상회하는 등 전략 카테고리의 신제품 출시와 양산빵 등 신규카테고리 출고를 통한 외형성장은 견조한 흐름을 이어갈 전망이다.

코로나 19 영향에 따른 일시적 베이스부담에도 확대된 매대 장악력이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으며, 별도 매대 전략 등 추가 영업활동이 유효한 상황임을 감안한다면 시장지배력 개선이 고려된 영업실적 상향조정 가능성 또한 열어둘 필요가 있다. 국내 내수시장에서의 꾸준한 영업환경이 유지되는 상황으로, 전년동기에 반영된 신제품효과의 축소에 따른 베이스 부담에도 불구, 신규 스낵, 건기식 등 신제품 효과가 더해지면서 분기기준 +4.2% YoY 의 외형성장을 시현했으며, 영업이익은 원재료 단가인상에도 비용 효율화 등 수익중심 경영에 따라 +18.0% YoY 의 성장을 보였다.

21 년 연간으로 신제품 출시 및 높은 hit ratio 를 감안한 영업실적 기여도 확대 가정에 무리가 없다. 베트남 또한 명절 영향 및 물류체계 변경관련 재고소진 비용 투입분이 반영되었으나, 스낵, 파이의 고성장, 쌀과자, 양산빵 등 카테고리 추가 효과로 원화기준 1Q21 +17.9% YoY 의 외형성장을 시현했다. 흐름을 감안시 21 년 매출액 고성장에 대한 가시성 또한 확보된 것으로 판단한다.

러시아는 환율 (-)영향 지속에도 단순합계로 분기 +17.3% YoY 의 원화기준 성장을 보이는 등 견조한 흐름이 지속되고 있다. 주력 카테고리인 파이류의 SKU 확대 전략이 유효하며, 비스킷 카테고리 신제품 추가를 통한 제품다각화 또한 중장기적으로 긍정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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