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 소개해드릴 리서치 자료는 교보증권 박지원 애널리스트 발행한 '점유율 및 탑 라인 성장에 주목' 이란 제목으로 발행한 네이버 종목 분석 자료입니다.
네이버가 최근에 네이버 페이를 앞세워서 이커머스 시장 장악력을 늘려가고 있죠
투자 전에 증권사에서 발행한 리서치 자료를 읽어보시고, 앞으로의 전망이 어떤지 생각해 보시고 투자를 결정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특히 이 리서치 자료에는 이커머스 시장에 대한 분석자료도 잘 나와있으니, 네이버 주식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꼭 챙겨 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성공적인 투자를 기원합니다.
교보증권 리서치 자료에 따르면 네이버는 현재 국내 이커머스 및 글로벌 콘텐츠 시장에서 공격적 투자 전략 진행 중. 네이버는 2023년까지도 국내 이커머스 시장 1위 사업자의 지위를 유지하고 커머스 및 핀테크 부문에서 가파른 매출 성장을 이끌어낼 것으로 기대됨. NAVER에 대한 투자의견 BUY 및 목 표주가 480,000원 유지
증권사 | 최종일자 | 목표주가 | 직전 목표주가 |
NH투자 | 21/04/15 | 550,000 | 550,000 |
메리츠 | 21/04/14 | 520,000 | 520,000 |
신한금융투자 | 21/04/14 | 520,000 | 520,000 |
교보 | 21/04/20 | 480,000 | 480,000 |
교보증권에 리서치 자료에 따르면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2020년 159.4조원 → 2023년(E) 230.0조원으로 CAGR 13.0% 속도 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이커머스 침투율이 상대적으로 낮은 음∙식료품 및 농축수산물의 높 은 성장률 지속 예상. NAVER는 신세계 그룹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식품 온라인 시장 거래 액을 자사의 플랫폼으로 유의미하게 흡수 가능. 전체 이커머스 시장 내 네이버의 MS는 2020년 19.9% → 2023년 25.2% 상승할 것으로 전망 2021년 네이버의 연간 실적은 매출 6조 5,525억원(YoY +23.5%), 영업이익 1조 3,523억원 (YoY +11.3%, OPM 20.6%) 기대. 네이버의 연간 매출액 성장 대부분은 네이버쇼핑 거래액 증가에 따른 커머스와 핀테크 부문의 매출 성장에서 기인. NAVER의 영업이익률은 YoY - 2.3%p 하락 전망. 이는 주식보상비용 증가 등에 따른 인건비 상승, 콘텐츠 매출 비중 확대 에 따른 파트너 비용 증가 때문
NAVER의 2021년 1분기 서치플랫폼 매출은 작년의 광고 시장 위축에 따른 기저효과와 디스플레이 성과형 광고 도입 영향으로 YoY +11.2% 상승한 7,166억원 예상. 네이버쇼핑 거래액이 작년의 고성장 기조를 지속하면서 커머스 부문 매출 3,337억원(YoY +44.3%, QoQ +5.3%) 및 핀테크 부문 매출 1,991억원(YoY +44.7%, QoQ -1.0%) 전망, 전사 탑 라인 성장 견인할 것. 영업이익은 마케팅 비용 확대 등으로 인해 전년동기 수준 유지 기대
교보증권 리서치 자료에 따르면, 국내 이커머스 시장 규모는 2019년 136.6조원에서 2020년 159.4조원으로 YoY 16.7% 성장 했다. 향후 2023년까지 온라인 쇼핑 시장은 230.0조원 규모로 확대되면서 2020~2023(E) CAGR 13.0%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한다. 2020년 국내 전체 이커머스 시장이 연간 16.7% 성장할 때, 업계 상위 업체인 쿠팡, 네이버, 카카오의 거래액 성장률은 각각 85.8%, 67.1%, 59.5%에 달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에 따라 2020년 쿠팡, 네이버, 카카오는 국내 온라인 쇼핑 시장에서 점유율을 크게 증가시킨 것으로 보이며, 향후에도 플랫폼 혹은 물류 경쟁력을 갖춘 상위 이커머스 업체에게 점유율이 집중되는 현상은 계속될 것으로 전망한다.
2020년 소매 분야별 이커머스 침투율을 살펴보면 음∙식료품, 농축수산물, 음식서비스의 이커 머스 침투율이 다른 분야 대비 아직까지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도표 3). 때문에 2020년 COVID-19가 불러온 팬대믹 상황으로 인해 식품 분야의 온라인화가 빠르게 진행됐음에도 불 구하고, 향후 2021년 이후에도 음식 및 식품 분야의 높은 온라인 거래액 성장률이 지속될 것 으로 보인다. 필자는 2023년까지 음∙식료품의 이커머스 거래액은 37.6조원, 농축수산물의 이 커머스 거래액은 10.6조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추정한다.
NAVER는 2020년 8월 ‘장보기’ 서비스를 출시했으며, 올해 3월에 이뤄진 신세계 그룹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향후 네이버 플랫폼 내 음∙식료품 및 농축수산물 거래액이 빠르게 증가할 것으 로 전망한다.
네이버는 신세계 그룹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이마트를 네이버쇼핑 장보기 서비스에 입점시키고, 이마트 오프라인 점포를 도심형 물류센터로 활용할 계획이다. 이마트는 2020년 말 기준 국내 140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SSG닷컴은 국내 식품 온라인 시장 내 7.2%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당사 애널리스트 추정치). 2020년 기준 NAVER의 국내 전체 이커머스 시장 점 유율은 19.9%다.
향후 이마트의 강점인 식품 유통 및 물류 경쟁력과 네이버의 플랫폼 파워가 합쳐져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되며, 네이버쇼핑을 통한 장보기 거래액은 2022년 2.9조원, 2023년 7.2조원에 달 할 것으로 예상한다. 온라인 식품 시장(음∙식료품+농축수산물) 내 네이버쇼핑의 시장 점유율 은 2023년까지 15%로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며, NAVER는 향후 고성장할 온라인 식 품 거래액까지 자사의 플랫폼 안에 흡수함에 따라 2023년까지 이커머스 시장 내 1위의 자리 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의 국내 이커머스 시장 내 점유율은 2020년 19.9% → 2023 년 25.2%으로 상승할 것으로 추정한다
교보증권의 리서치 자료는 NAVER의 2021년 연간 매출은 6조 5,525억원(YoY +23.5%), 영업이익은 1조 3,523억원 (YoY +11.3%, OPM 20.6%)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한다. 네이버의 연간 매출액 성장의 대부분 이 네이버쇼핑 거래액 증가에 따른 커머스와 핀테크 부문의 매출 성장에 기인할 것으로 예상 하며, 이러한 추세는 2022년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상한다.
올해 네이버의 영업이익률은 20.6%로 YoY -2.3%p 낮아질 것으로 보인다. 이는 ① 주식보상 비용 증가 및 인력 확충으로 인한 인건비 상승 ② 콘텐츠 매출 비중 확대에 따른 파트너 비용 증가 ③ 네이버페이 및 네이버쇼핑 마케팅 고비용 기조 지속 등 때문이다. 2021년 국내 커머 스 및 글로벌 콘텐츠 시장 내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해 적극적인 확장 정책에도 불구하고 연간으로 영업이익은 11.3% 상승할 것으로 전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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