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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유일 탄소섬유 생산업체 효성첨단소재 주가 전망

Stock Study/한국주식

by feelsit 2021. 11. 11. 0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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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유일한 탄소섬유 생산업체 효성첨단소재

안녕하세요 

국내의 유일한 탄소섬유를 생산하는 효성첨단소재입니다. 

탄소섬유는 내열성 및 내화학성등을 가지고 있어서 철보다 10배는 강한 물질입니다. 

하지만 무게는 철의 1/4수준을 가볍고 강한 물질으로 볼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수소차 사업이 진행될경우 필수 소재로 손꼽히는 재질입니다. 따라서 수소차 사업의 수혜종목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효성첨단소재는 최근 아라미드까지 사업영역을 넓혔는데요 

아라미드 역시 철보다 인장강도가 5배나 높은 물질로 고온에서도 녹지않아 광케이블로도 많이 사용되는 자재 입니다. 

탄소섬유와 더불어 아라미드의 수익성도 점점 좋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런 소재에 대한 투자정보는 아래에서 확인이 가능하니 참고해주세요 

 

효성첨단소재 주식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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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소차 개화에 있어 효성첨단소재의 탄소섬유는 매우 중요

고성장이 전망되는 탄소섬유 시장

탄소섬유는 내열성, 내충격성, 내화학성을 갖춰 철보다 10배는 강하지만 무게는 25% 수준으로 물질입니다.

탄소섬유는 풍력, 우주항공용 소재, 수소를 운송하는 튜브트레일러, 수소 운송 뒤 저장해두는 고중압 저장용기 등에 사용된고 있습니다. 

탄소섬유 기반 연료 탱크는 금속제 탱크대비 60% 가량 가벼워서 연료 효율성을 많이 높여주며 강철용기에 비해 인장강도가 강해 폭발 위험도 최소화해줍니다

그런 이유 때문에 수소차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품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이런 탄소섬유는 수소차 원가 중 2번째로 높은 비중(약 20%)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탄소섬유의 중요성을 봤을때, 전기차를 넘어 수소차 본격적으로 진행될것을 볼때 효성첨단소재는 2028 년까지 연평균 8.5% 성장이 전망되고 있습니다.

 

 

■ 국내 최초로 탄소섬유 독자 기술 개발에 성공한 효성첨단소재

효성첨단소재는 국내 최초로 탄소섬유 독자 기술 개발에 성공한 회사입니다. 

2013년 연간 2,000톤 규모의 탄소섬유 공장을 시작작하였습니다. 또한,  시내버스 CNG 고압용기용 탄소섬유를 납품해왔습니다. 수소 시대의 개막과 함께 효성첨단소재는 무려 1조원을 투입하여 공격적인 생산능력 증설에 나서고 있습니다.

먼저 2021년 기준 4,000톤 규모의 생산능력을 내년 6,500 톤을 증설할계획이며, 향후 2028 년에는 24,000톤(10 개 라인)으로 증설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효성첨단소재는 이번 증설을 통해 글로벌 시장점유율 3위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탄소섬유 시장 점유율

또한 올해 4월 한화솔루션에 수소 차량용 연료탱크 보강에 쓰일 고강도 탄소섬유를 장기 공급하기로 하였습니다.

효성첨단소재 탄소섬유 기반 수소연료 탱크

한화솔루션에 공급 규모는 2027년까지 6년간 1,600억원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재 효성첨단소재의 탄소섬유 톤당 가격은 2만$ 가량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이것에 대한 가동 률은 90% 이상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올해 800억원, 내년 1,000억~1,200억원 의 관련 매출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19로 부진했던 여객수요 회복으로 항공용 탄소섬유 수요도 더해져 증가하는 생산능력속 풀가동률을 계속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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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업과 아라미드도 턴어라운드 시작

효성첨단소재 손익계산서(유진투자증권 추정)

효성첨단소재의 핵심 제품인 타이어보강재는 전 세계 점유율 50%로 독보적인 1 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021년 상반기 누적 매출액 기준 9,011억원으로 전체 매출액의 5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차량용 반도체 수급 부족으로 신차 판매량이 감소했지만, 타이어 보강재 실적은 자동차 제조사 의 공급의 병목 및 재고 확보 수요 증가가 되었었고 그로 인해 제품의 판가 인상, 원재료 가격의 하락으로 높은 수익성이 기대되는 항목입니다.

효성첨단소재 신사업인 아라미드는 철보다 인장강도가 5배 강하고, 고온에서도 녹지 않아 이동통신용 광케이블소재, 산업용 밸트 등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라미드는 탄소섬유보다 단가가 10~20% 높은 것이 특징이며, 향후 5G 통신망용 광케이블 및 자동차 경량화를 위한 내부 보 강재와 타이어 보강재 소재에도 사용돼 수요 증가가 전망되고 있습니다.

효성첨단소재는 이에 생산능력을 1,350 톤에서 3,700 톤으로 증가 하였고, 그리고 2024 년까지 5,000 톤으로 늘릴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아라미드의 매출액 기여도는 낮은 편이나 21년 4 분기부터 본격적인 판매량 증가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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